여러분들이 운동을 처음 시작했을 때, 이러한 고민해본적 있으실 겁니다. 웨이트 운동을 먼저 해야 할까? 아니면,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해야 할까?'
이러한 고민이 들었을 때,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찾아보며 열심히 조사해보셨을 텐데요.
아직도 명확한 답을 구하지 못한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오늘은 무산소, 유산소 중에 어떤 운동을 먼저 해야 할지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운동을 먼저 해야 할까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중 뭘 먼저 해야 할지에 대한 대답은 무산소 운동을 먼저 해야 합니다. 그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글루코스
여러분이 운동을 할 때 쓰이는 우리 몸의 에너지 재료 중 글루코스는 매우 빠르게, 그리고 가장 먼저 쓰이는 에너지 중 하나입니다.
이 글루코스가 중요한 이유는 글루코스의 양이 3분의 1이라도 줄어들면, 고강도(무산소)운동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강도(유산소)운동의 효율도 어느 정도 떨어질 수는 있지만, 고강도 운동에 비하면 훨씬 적으며 저강도 운동은 지방이나 다른 재료로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산소 운동을 먼저 해야 하는 것이지요.
2. mTOR, AMPK 효소
이 mTOR효소는 근육성장에 매우 중요한 효소이고 저항성 운동 후에 증가합니다. AMPK 효소(지방을 연소에 도움을 주는 낮은 강도의 운동을 할 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AMPK효소는 mTOR효소를 억제하는 기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즉,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하면 무산소 운동 후에 증가하는 근육성장이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3. 피로도
무산소 운동을 할 때는 높은 집중도와 좋은 컨디션이 필요합니다. 만약, 피로도가 높다면 고강도 운동의 효율은 매우 떨어지게 되지요.
그래서 만약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하게 되어, 피로가 쌓인 채 무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무산소 운동의 효율이 크게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무산소 운동을 먼저 하게 되면 피로가 쌓여도 상대적으로 저강도 운동이기 때문에 부담도 적고 효율도 그렇게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3가지 이유 때문에 우리는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순서를 선택할 때, 과감하게 무산소 운동을 먼저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칼럼제공: 바른자세 운동 본부
http://blog.naver.com/wonsuk4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