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과 야채는 꼭 다이어트 할 때가 아니라도 건강한 밥상을 이루는 필수 음식들입니다.
특히 제철에 나는 과일과 야채는 유효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이것을 잘 챙겨 먹는다면, 훌륭한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는 살을 빼는 것이 주목적이므로 야채와 과일이라도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우선 몸에 좋은 야채라도 너무 많은 양을 먹는 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과일은 몇 가지만 챙겨먹고 가능한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왜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될까요?
다이어트를 할 때 야채는 풍성히 먹어도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씹는 식감도 있고 배부른 포만감도 느낄 수 있어서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야채와 밥 한 공기를 먹어도 섭취한 칼로리는 그리 높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얼핏 보면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야채를 많이 먹으면, 위장은 계속 늘어난 상태를 유지합니다.
초식동물인 소나 코끼리의 예를 들자면 풀만 먹는데 왜 그렇게 덩치가 클까요? 그것은 먹는 양이 많기 때문입니다.
살을 빼고자 하는 분들은 늘어난 위장의 크기를 줄이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하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은 야채라도 배부르게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과일은 그 속에 포함된 과당 때문에 칼로리가 매우 높습니다.
다이어트 할 때 당분이 많이 들어간 콜라나 초콜릿은 조심해야 한다고 알고는 있지만, 과일은 잘 경계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단맛 나는 과일은 사탕이나 과자만큼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매일 과일을 챙겨 먹으면, 살은 잘 빠지지 않습니다.이것이 살 뺄 때 과일을 먹으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그럼 다이어트 할 때에 야채와 과일을 어떻게 먹으면 효과적일까요?
야채는 야채만으로 배불리 먹는 것보다는 매끼 식사에서 야채를 함께 챙겨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으며, 보통 쌈장이나 소스를 뿌려서 먹기보다는 소스 없이 먹거나 김치 양파 절임과 같은 반찬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야채나 과일을 녹즙이나 주스로 갈아서 먹는 분들이 있는 데 갈아서 마시면 씹어 먹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을 먹게 되므로 가능하면 갈지 말고 씹어 드세요.
과일은 사과나 단감 레몬 바나나 등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 중에서 선택하여 간식으로 적은 양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 반찬 위주로 '위장의 크기를 줄이기'! 다이어트 식단의 핵심입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