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식초를 먹으면 몸을 건강한 알칼리 상태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소화를 돕고 몸무게를 유지하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최근 미국 건강생활잡지 프리벤션은 사과식초가 건강에 좋은 점을 소개했다.
◆ 소화 돕고 식중독 예방= 식초의 사과산은 변비나 신물이 올라오는 등 흔한 소화 장애를 치료한다. 항진균, 항세균, 항바이러스 성분도 가지고 있으므로 물 한 잔(240cc)에 1~2큰술을 넣어서 마시면 식중독에 효과가 있다.
◆ 수면장애 해소= 잠자기 전에 뜨거운 물 한 잔에 꿀과 사과식초 1큰술을 넣어서 마시면 수면 유도 성분이 있어서 잠이 쉽게 들고, 푹 잘 수 있다고 한다.
◆ 당뇨 예방= 2007년 ‘당뇨 관리’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사과식초는 혈당을 낮추는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단, 현재 당뇨병 약을 먹고 있다면 맞지 않을 수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 펙틴이 많이 들어 있어 혈당을 조절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것이 2006년 생쥐 실험에서 밝혀졌다.
◆ 뼈와 치아 튼튼하게= 사과식초는 우리가 먹는 과일, 채소, 고기 등에서 칼슘을 빼내는 역할을 하므로 뼈와 치아가 건강해진다.
◆ 관절통증 치료= 항산화, 항염증 성분을 가지고 있어 관절염을 포함하여 목, 등, 어깨 등의 관절 통증을 가라앉힌다.
◆ 해독 효과= 식초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은 인체를 깨끗하게 하는 강장제 역할을 하므로 축농증, 칸디다, 후두염, 알레르기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체중 감소 효과=사과식초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일부 자연건강 전문가들은 효소와 섬유질이 지방 대사를 돕는다고 말한다. 생쥐실험에서 식초의 주요 성분인 초산이 지방 축적을 늦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저도 아침에 물 500ml에 사과식초 20ml 쁘띠첼 미초 20ml 해서 마시는데 식욕 감소에도 좋고 디톡스에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