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대사량이 부족하신걸수도 있고 드시는 음식의 양이 본인 기준으론 적다고 생각되실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수도 있고 칼로리가 높거나 나트륨섭취가 많거나 해서 살이 찔수 있거든요 ㅠ 저도 밥이 주식인데 54->64까지 쪘었어요 ㅠ 지금은 감량해서 52.4고요.. 본인 몸의 기초대사량이 어떻게 되는지 내가 나도 모르게 섭취한 다른 무언가가 있지 않았는지 나트륨섭취가 많았는지 등등 꼼꼼히 살펴보세요. 예를들어 두유를 자주 섭취하셨거나 우유를 자주 섭취하셨거나 친구들이 먹는 과자를 나도 모르게 한개씩 집어먹었거나 등등이요. 나도모르게 하나씩 먹던 음식들이 나도 모르게 몸의 지방으로 쌓일줄 누가 알겠어요..ㅠ 저의 경험담이었습니다.. 끄적끄적)
식사시간은 규칙적인지.... 잠은 잘 주무시는지... 식사량은 적당한지.... 등등등 체중이 오르는데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데 몸이 체중을 특히 체지방을 축적하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생존본능.... 즉 살기 위해서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잉여분이 발생하면 저장을 합니다. 특히나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원인 탄수 같은 영양분은 수시로 보충을 합니다. 식단으로 섭취된겅 보충하던지 체지방을 분해해서 보충하던지...
분명 체중이 증가했다는건 소비한 것보다 섭취한게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역으로 표현을 하면 섭취하는 양보다 소비하는 양이 많으면 체중은 줄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반드시 고려해야할 부분이 건강이라는 부분입니다. 적게 먹고 운동 많이하면 체중은 줄겠지만 건강하냐?? 라는 측면을 따지면 그렇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다이어리를 작성해 보세요. 얼마나 먹고 얼마나 소비하는지 그 안에서 체중은 어떻게 변하고 본인의 몸매는 어떻게 변하는지를 관찰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