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물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물을 얼마나 드시나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찾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물 아닐까 싶은데요.
물은 분명히 다이어트를 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물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논문도 상당히 많습니다.
대부분 체중을 감량하거나 유지하는데 물 소비를 증가시키면, 체중감량에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연구들입니다.
왜 그럴까요?
첫번째로, 물은 가장 효과적인 식욕억제제입니다.
우리가 포만감을 느끼는 경우는 위가 꽉 찼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 위는 먹는 것을 멈추라는 신호를 뇌로 보냅니다.
가끔 사람들은 목이 마른 것을 배가 고픈 것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마름을 배고픔으로 오해하는 경우입니다.이것을 흔히, ‘가짜 허기’, ‘가짜 식욕’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런 가짜 허기를 구분하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밥을 먹은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배가 고프다는 느낌이 든다면, 따로 간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물 한두컵 정도를 마셔보길 바랍니다.
그러면, 대부분 배고픔은 사라질 것입니다.
두번째로, 물은 칼로리 소모를 증가시킵니다.
실제로 차가운 물을 매일 2리터씩 마시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1년에 체지방이 2.5kg이 감소한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물을 마시면, 칼로리 소모가 증가하는 이유는 차가운 물이 체내에 들어오면 신체는 차가운 물을 가열하게 됨으로써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즉, 차가운 물이 신체에게 운동거리를 던져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체내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줍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소변이나 대변으로 몸에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실제로 체내 수분이 부족한 대부분의 경우 변비나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물은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줌으로써 노폐물을 더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워터슬라이드를 타고 내려가는데 황당하게 물이 없어졌다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물은 체내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에 쉽게 미끄러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물은 전체 칼로리 섭취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칼로리를 쉽게 넘기는 것 중 하나가 가볍게 마시는 음료수들입니다.
커피, 라떼, 스무디, 탄산 같은 음료수는 생각보다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한 논문에서는 24주 동안 매일 점심을 먹은 후 250ml 의 물을 추가로 마신 경우, 같은 양의 다이어트 음료를 마신 여성에 비해 더 많은 체중감량이 있다는 실험 논문도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수분이 약 60%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게다가 하루에 보충되고 다시 빠져 나가는 양만 해도 2리터가 넘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하루에 2리터의 물은 마셔주어야 합니다.
평소의 경우라면, 물 2리터를 모두 생수로 마실 필요는 없겠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의 필수품은 텀블러입니다.다이어트를 시작하려할 때, 텀블러를 들고 다니시면 좋습니다.
물을 틈나는 대로 마시면, 다이어트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으니까요.
※칼럼제공: 건강과 과학은 운동이다, 파랑
http://blog.naver.com/you202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