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다이어트란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 체중을 줄이는 걸 말하는 거죠. 그게 식단 얼마를 먹고 얼마를 운동하냐로 딱 정해진건 없습니다. 대부분 대략적인 비율로 이정도가 적당 하더라... 하는 정도의 정보이고 결국 그 정보를 바탕으로 참고를 하되 본인에게 맞는 비율을 찾아 주시는게 좋겠죠.
제가 보통 안내를 드리면 먹는건 기초대사량의 1.2~1.3배 정도 섭취를 권장하고 운동하는 건 섭취 열량의 25~30% 정도만 하시라고 합니다. 이 비율이 제 경험상 폭식 유발도 적고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적고 운동을 하는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은 효율을 보여 주었습니다.
저렇게 설정된 섭취량과 운동량을 가지고 그 내용을 어떻게 채우느냐 역시 본인의 몫입니다. 제 경우 저 열량을 섭취함에 있어 일반식3끼에 중간중간 견과류 간식 섭취로 채우고 있지만 일반식이 아닌 다이어트식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 운동 내용을 채움에 있어 명심하셨으면 좋겠다 싶은게 유.무산소 운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두 운동을 꼭 병행하셔야 한다는 것과 운동을 운동답게 운동강도 제대로 해서 해 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잘 수행하시면 체중도 변하겠지만 눈바디가 변합니다. 눈바디가 변한다는건 체성분 비율이 바뀐다는 것이구요.
1~2개월 텀으로 인바디 받아보시고 중간중간 기초대사량의 변화를 체크 하셔야 하고 기초대사량이 변하면 먹는것 운동하는것 모두 변화를 주어야 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