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때 1시간 이상 하면 오히려 안좋다고 하잖아요. 근손실때문인가 효과가 떨어져서인가. 하여튼 그러면 아침 점심 저녁 나눠서 30분 혹은 1시간씩 하루에 총 2시간반~ 3시간하는 건 괜찮을까요? 근력운동은 10분정도 할거고, 유산소를 하루에 3번 1시간씩 할 생각이에요. 참고로 근력운동은 원래 3-40분정도 하는데 지금 허리를 다쳐서 상체 운동밖에 못해서 10분정도 하는거에요!
1시간 걷기와 한시간 달리기를 비교해 보면 소모되는 열량이 다르고 그렇게 몸에 오는 자극이 다르다는 것은 굳이 설명 드리지 않아도 아실 수 있듯이 말입니다.
운동하는 시간 개념으로 1시간 이상의 운동이 근손실을 유발 한다라는 말은 그냥 운알못 인분들에게 쉽게 설명 드리려고 하는 말이어서 많은 내용을 석제 압축해서 하는 말이에요.
몸 즉 근육에 오는 자극 정도에 따라 근손실과 근성장의 경계를 넘나들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운동을 하는 이유는 다이어트의 목적보다 스스로의 몸을 건강하고 강하게 만드는데 그 목적이 더 있기에 당연히 근성장과 체지방 감소에 초점을 두는 것이고 이런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아이러니하게도 근육이 자극을 받아야 합니다. 이런 자극이 일어나는 임계점의 돌파가 반드시 필요하고 그 임계점 돌파를 위해서는 일정 시간이 필요하구요. 그래서.. 운동 30분씩 하루 4번 나눠서 하는 것보다 하루 한번이더라도 30분동안 근육이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운동 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이 부분의 이해를 바탕으로 운동을 접근하시고.... 허리가 부상 중이시라면... 운동은 잠시 쉬시고 치료에 전념하세요. 그게 효율측면에서 훨씬 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