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스핏입니다.
지난 칼럼에서 소개해드렸던 MET는, 1시간당, 1kg당 1kcal를 소모하는 활동에 대한 수치입니다.
(의자에 1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있을 때가 1 MET)
물론, 개인마다 열량 소모율의 차이가 있고, 그에 대한 사항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한계는 있지만,MET는 운동량을 객관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체중감량은 '섭취 열량 < 소모 열량' 이라는 공식만 꾸준히 지켜주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 질병이 없다는 가정하에서요.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에서 얼마만큼의 열량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이는 추후 칼럼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가만히 앉아있을 때(=1MET)와 비교했을 때에, 어떤 활동들이 몇 배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지, 대략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물론 각 활동들을 어느 정도의 강도하에서 수행하느냐에 따라 다르므로, 이에 대해서는 감안하셔야 합니다.
위 표는 1시간 동안 해당 운동을 했을 때, 소모되는 MET 단위입니다.
예시를 들어볼까요?1시간 동안 적절한 강도로 골프를 친다면, 3.75 MET이 소모된다는 말입니다.또한, 1주일에 3번, 1시간씩 웨이트 리프팅 훈련을 한다면, 1주일에 18 MET이 소모된다는 것이지요.
위 자료는 미국 국립 보건원(NIH)에서 MET를 정리한 표 중, 스포츠 활동 영역만 일부 발췌하였으며,제가 표에 정리한 것 외에도 일상생활 속에서의 MET도 다양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각종 스포츠 관람: 1.5 MET / 흥미를 갖고 읽기: 1.6 MET / 흥미를 갖고 쓰기: 1.8 MET 등 *
저도 실제 진료 현장에서 운동이 필요한 환자 분들에게 운동을 하시라는 조언을 해드리곤 합니다.하지만, '운동 꾸준히 하세요.'정도로 이야기하면, 환자 분들은 이해하기 힘들어하십니다.
'약간 숨차고 땀나는 속도로, 1주일에 4번씩, 1시간 정도 빠르게 걸어서 산책하는 시간을 가지세요'정도로 말해야, 환자 분들도 이를 이해하고 지키기도 쉬워집니다.
(빠르게걷기는 1시간당 5 MET, 1주일에 4번이면 운동으로 소모하는 MET는 4 x 5 = 20 MET/ 1주)
내분비 내과 진료 지침에서 당뇨 환자에게 운동을 권할 때에는 '1주일에 150분 이상을 주 3회 이상으로 나누어, 중등도 이상(최대심박수의 50~70%) 의 강도로 운동을 하라'고 권유합니다.
1주에 순수 운동으로 소모하는 MET는 약 12.5 MET를 권유합니다.
추가로,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는 1주일에 30 MET 만큼 운동하는 것이 소화기암 예방에 좋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운동이 건강에 중요하다는 것이겠지요?
이상으로, 운동으로 소모하는 칼로리를 정량화한 MET라는 이론과 각 활동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운동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조금의 가이드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럼, 2주 후에 뵙겠습니다.
자료출처: NIH-미국 국립 보건원 (https://goo.gl/WszMjP)
※ 칼럼제공: 공중보건의사, 닥터스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