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식단에 대해서 여러 질문을 받곤 하는 데 사실 식단 방법은 목적에 따라 다 다릅니다.
살찌고 싶은 사람, 살 빼고 싶은 사람, 근육 키우고 싶은 사람, 힘을 키우고 싶은 사람 등등.
물론 공통적인 만고불변의 진리는 ‘좋은 탄단지 골고루 먹기’이지만, 그 비율이나 횟수, 양 등은 위와 같이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늘은 이렇게 세세한 내용보다는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지방과 탄수화물만 놓고 봤을 때, 어떤 것이 더 쉽게 살을 찌울 수 있을까요?
바로, 지방보다는 탄수화물입니다.
지방 섭취가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요소이기는 하지만,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지방 섭취로 인한 콜레스테롤 상승 정도는 약 10% 정도로 미미합니다.
과다하게 섭취된 지방은 지방변(Steatorrhea)으로 배출됩니다. (각종 콜레스테롤의 90%는 우리 몸, 특히 간에서 대사를 통해 만들어냅니다.)
그렇다면, 탄수화물은요?
지방과 달리 탄수화물은 섭취된 만큼, 거의 100%가량 흡수됩니다.
그중에 초기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나서 남은 탄수화물은 간, 근육 등으로 가고, 또한 지방의 형태로 바뀌어 저장됩니다.
[ 당(Glucose)이 지방세포(Adipose cell)에서 지방산(Fatty acids)이 되는 과정 ]
그리하여 지방보다는 탄수화물이 좀 더 지방의 양을 늘리는 데에 일조한다는 것입니다.
과다 섭취된 지방은 미처 흡수되지 못한 양은 배설되지만, 탄수화물은 거의 100% 흡수되어 에너지
원으로도 쓰이고, 몸 여기저기에서 다른 성분으로, 특히 지방으로 직접 전환되니까요.
옛날 수렵 채집을 하던 시대에 비해, 요즘은 먹거리가 너무나도 많아졌습니다.
과일, 채소, 순수 곡물 등을 통해 적당량 섭취하던 탄수화물이 요즘은 과자, 빵, 각종 가공식품,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먹거리로 과잉 섭취되고 있지요.
하루 적정 탄수화물 섭취량은 평균적으로 남성은 120g/1일, 여성 110g/1일 입니다. (운동량이 많은 분은 조금 더 늘리셔도 좋습니다.)
덤으로, 체중감량을 위해 탄수화물만 하루 60g 이하로 줄이셔도 자연스럽게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운동의 효과도 물론 중요하지만, 식단을 잘 꾸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도 건강하게 파이팅입니다!
※ 칼럼제공: 닥터스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