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만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알코올과 커피랍니다. 커피는 물 대신 마실 만큼 대중적인 음료로 자리 잡았고, 알코올은 회식, 모임, 데이트 등 말로 표현 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상황에서 함께 하고 있는 친구죠.
항상 함께여서 쉽게 생각했던 알코올과 커피! 다이어트를 하는 당신에겐 치명적일 수 있는 친구들인데요. 알코올과 커피가 우리를 어떻게 살찌우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먼저, 술을 마시면 살이 찌는 이유부터 알아볼게요.
알코올만 두고 보면, 살이 찔 이유가 전혀 없어요. 알코올은 음식물 섭취를 통해 얻은 칼로리를 내보내는 성질이 있어요. 게다가 알코올이 지방으로 전환되려면 엄청난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존 양보다 초과된 칼로리를 태워 없앤다고 해요. 이 때문에 알코올은 칼로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으로 전환되지 않는답니다.
그러나 문제는 알코올과 지방을 함께 섭취했을 때에요.
알코올은 지방이 분해되는 것을 차단하는 인슐린 수치를 올림으로써 장의 당 흡수를 자극하고, 지단백분효소라고 불리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지방이 지방세포에 쌓이게끔 만들어요. 술을 마시면서 신선한 야채를 먹는 사람은 드물죠. 보통 고기 등 칼로리가 높은 음식과 함께 술을 마시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살이 찌는 거랍니다.
알코올과 지방을 함께 섭취하는 식습관이 지속되면 알코올의 칼로리는 육체활동과 신진대사로 사용되고, 지방은 분해되지 않고 지방조직에 차곡차곡 쌓이게 되는 것이랍니다. 술을 마실 때 우리가 먹는 안주가 바로 바로 지방세포로 전환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자, 다음은 커피에요.
커피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많은 여성분들이 찾아 마시곤 하는데요.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과 같은 화학성분이 식욕을 감퇴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에요. 또한 카페인을 섭취하면 지방세포에서 지방을 떼어 놓는 효과가 있으며, 자율신경계를 자극해서 인슐린 수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살을 빼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되죠. (인슐린은 지방이 분해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해요)
하지만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커피의 화학 성분들이 위벽을 자극해 오히려 음식을 더 많이 먹게 한다고 해요. 특히 위벽을 자극해서 나오는 위산은 배를 더 고프게 만드는 성질이 있어요.
이러한 문제 때문에 카페인이 없는 커피를 찾는 분들도 있는데요. 카페인이 없는 커피도 똑같이 과도한 위산을 만들어 내요. 커피의 카페인을 없애기 위해서는 화학첨가제가 들어가기 때문에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는 것! 꼭 명심해주세요.
뭐든지 적당한 게 가장 좋겠죠?
좋은 식습관으로 성공적인 다이어트하시길 바래요!
※ 칼럼 제공 : 예신 다이어트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