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지면 몸의 체온이 떨어지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혈액순환 이상이 생기기 쉬워요. 몸이 차갑거나 손발이 붓거나 저리고, 쥐가 나기도 하고요.
이럴 때일수록, 몸을 따뜻하게 해 소화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요.오늘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알려드릴게요.
1. 고구마
고구마 속 칼륨은 몸속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며, 베타카로틴 성분이 활성산소에 의한 혈관손상을 막아줘 혈관을 보호한다.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설사나 만성 소화불량인 분들에게도 좋다.호박고구마가 밤고구마보다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어 혈관건강에 더 효과적이라고.
2. 비트
비트는 혈액을 맑게 하며,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베타인 성분이 몸속 혈액을 돌아다니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준다.또한, 철분이 적혈구를 생성해 깨끗한 피를 만들어낸다. 그 밖에도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베타시아닌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 및 적혈구 생성 능력을 향상시켜준다.
3. 마늘
마늘은 한방에서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통용된다.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노폐물이 잘 배출되도록 한다. 또한, 지용성 성분이 혈당과 혈중지방을 낮춰준다.
4. 고추
고추는 소화와 영양소 흡수기능을 향상시켜 혈액순환을 돕는다. 영양소가 몸의 조직으로 전달될 수 있게 해주며, 불필요한 노폐물 제거해준다.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도 풍부해, 노화를 늦춰주며, 심혈관계 질환도 예방해준다.
5.산사
산사나무의 열매 산사는 민간에서 고기를 먹은 다음 소화촉진을 위해 먹었던 음식이다. 비위를 따뜻하게 해 소화를 촉진하며, 혈류의 흐름을 돕고 혈액의 흐름이 막히지 않게 해준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