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자신도 모르게 자꾸만 체중이 늘어나고 있나요?
그렇다면, 혹시 나도 모르는 살찌는 습관을 갖고 있을지도 몰라요.
과연, 어떤 행동들이 내 살을 찌웠을지 지금부터 천천히 살펴보는 시간 가져볼게요!
1.아침을 늘 굶는다
아침 굶는 분들 많으시죠?
아침을 먹지 않는 게 자연스럽게 습관이 된 분들도 계실테고, 어쩌다 보니 안 먹게 된 분들도 계실텐데요.
아침을 먹지 않게 되면, 다음 식사할 때 식욕촉진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서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나요.
그리고, 몸에서는 음식물이 계속해서 들어오지 않으면 비상사태로 인식해서, 몸에 들어오는 음식은 어떤 것이든 지방으로 저장하려 해서, 같은 양을 먹어도 더 살찌게 되죠.
또,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칼로리 소비도 줄어든답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아침은 꼭 챙겨드시는 게 좋아요.
2. 배고픔을 참았다가 한번에 몰아 먹는다
배고픈 상태가 지속되면, 아침을 굶었을 때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요.
공복감이 심해져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고, 혈당은 높아지고, 인슐린 분비는 촉진되어서, 지방세포의 지방 합성은 더 늘어나게 되죠.
그리고, 공복을 오래 참다보면,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되는데, 이러면 몸에 저장되는 칼로리가 늘어 지방이 쉽게 증가해요.
그래서, 같은 양이라도 한꺼번에 먹는 것보다는 여러번에 나눠 먹는 게 낫지요.
또, 허기가 지속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해요.
채소나 견과류 등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간식을 틈틈히 섭취해주고, 하루 식사량을 세끼에 골고루 나눠 먹되 일정한 시간에 섭취해서 신체리듬을 늘 일정하게 유지해주세요.
3. 국이나 찌개에 밥을 말아 먹는다
국물에 밥을 말아 먹으면 영양이 많아진다고 생각해서, 사골국물 같은데 말아드시는 경우가 꽤 있으신데요.
그런데, 국물 속에 영양분은 제한적일 뿐더러 사골국물의 경우 물과 지방 밖에 들어있지 않다고 해요.
특히나 다이어트 중에 국물에 말아 먹게 되면, 음식물을 씹는 횟수도 줄고, 빨리 삼켜먹기 때문에 오히려 많이 먹게 되어서 살찔 위험이 커져요.
또한, 국이나 찌개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 많이 먹게 되면, 몸이 붓고, 혈액순환을 방해해 몸에 노폐물과 지방이 쌓이기 쉽지요.
국이나 찌개를 꼭 먹고 싶다면, 건더기 위주로만 드세요!
4. 밥을 빨리 먹는다
밥을 빨리 먹는 습관은 살을 찌울 수 밖에 없어요.
빨리 먹게 되면, 과식으로 이어질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거든요.
우리의 뇌는 식사 후 20분은 지나야 배부름을 느낄 수 있는데, 그 전에 다 먹게되면 포만감이 들지 않아 계속 밥을 먹게 돼요.
그래서, 식사를 빨리 하면 과식으로 이어지고, 체중증가로까지 연결되서 악순환이 계속되 죠.
최소한 30분 정도의 식사시간을 두고 천천히 먹되, 한번 먹을 때 20회 이상 씹은 다음 음식을 삼키시는 게 다이어트에도 건강에도 좋답니다.
5. 탄수화물을 주로 먹는다
저처럼 과자나 면 등의 탄수화물 없이는 하루도 못사는 '탄수화물 성애자'분들 많이 계시죠?
빵이나 국수, 설탕 같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자주 과도하게 먹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게 되고, 이 높아진 혈당은 몸에서 지방으로 축적되어 가요.
그래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살이 점점 쪄가죠.
그렇기 때문에, 평소 탄수화물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식사 전에 공복감을 채워주는 야채 가득한 샐러드나 견과류, 물 등을 섭취해 배를 달랜 다음, 탄수화물이 든 음식을 드세요.
그러면, 탄수화물 먹는 양을 줄여가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