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빠서 혹은 생활편의를 위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 많이들 애용하시잖아요.
그런데 이런 식품들에는 내용물을 오래 보존하거나 제조나 가공하기 위해 또는 색과 향, 맛을 내기 위해 각종 첨가물이 들어간다고 해요.
식품첨가물이 인체에 자꾸 쌓이면 비만, 당뇨, 소화불량,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등 건강에 나쁜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되도록 섭취를 안 하시는 게 가장 좋지만요. 현실적으로 아예 끊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식품첨가물로부터 먹거리를 안전하게 지킬 방법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첨가물의 양
- 한가지 식품에 적게는 2~3가지에서, 많게는 40~50여 가지의 식품첨가물이 들어있음. 우리가 하루 동안 섭취하는 식품첨가물 종류를 따져보면 무려 70~80가지나 된다고!
- 1년 권장 섭취량: 약 4kg, 1년 실제 섭취량: 약 24.6kg → 기준치의 무려 6배 이상 과다섭취로 주의요망됨
식품첨가물이 몸에 끼치는 영향
- 열량은 높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은 없어, 비만을 일으킴
-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화학합성물질이라 소화나 분해가 잘되지 않음
- 화학조미료가 체내에 쌓이면 신경쇠약, 두통, 호흡곤란 등 각종 질병을 유발시킬 수 있음
해로운 식품첨가물로부터 건강 지키는 방법
- 문제가 되는 식품첨가물은 먹지 말 것
- 가공식품을 구매할 때, 포장지의 원료에 생소한 이름의 식품첨가물이 있으면 선택하지 않기
- 조리과정에서 식품첨가물을 희석하기
- 화학 조미료 대신 천연 조미료 만들어 사용하기
음식에 들어가는 식품첨가물 확인하세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스스로 식품첨가물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조리과정에서 최대한 희석시키거나 장을 볼 때 좀더 세심하게 건강한 재료를 골라 음식을 만들어나가는 수 밖에 없답니다.식품첨가물로부터 열심히 우리 몸을 지켜보아요!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