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 다이어트 가능은 하나 안된다.
부위별로 근육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방은 부위별로 뺄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지면 방법은 있습니다.
그런데 안됩니다.
많은 남성, 특히 여성 운동인들이 바라는 부위별 다이어트는 불가능합니다. 돈 많으면 차라리 병원을 가세요. 이 말 믿고 간다면 진짜 꼬이기 시작합니다.
다이어트엔 운동 이엔 방법이 없습니다.
방법은 있는데 안된다는 것이 무슨 말인걸까요?
몸에 있는 체지방의 95% 이상은 피하지방(피부껍데기) 입니다. 배에 잡히는 살도 피하지방이고, 허벅지에도 잡히는 살도 피하지방입니다. 이 피하지방은 절대로 부위별로 뺄 수가 없습니다.
안되는 것은 안됩니다.
특히 얼굴에 살이 갑자기 빠졌다면 피하지방 속 수분이 빠진 것 입니다. 갑자기 빠졌다면 살은 많이 빠지진 않았습니다.
너무 좋아하진 마세요.
부위별로 뺄 수 있는 지방은 체지방 2-3%를 차지하는 근육 내 지방(흔히 말하는 마블링) 입니다. 근육 내 지방은 부위별로 뺄 수 있습니다. 근육내 지방을 뺄려면 엄청난 고강도로 운동을 해야 줄어들까 말까이며, 전체 지방의 2-3% 적은 비율을 차지해서 빠져봤자 티도 나지 않을 것 입니다.
'자전거만 탄다고 다리에만 살이 빠지진 않는다.'
'오른쪽 옆구리 살만 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부위별 지방제거는 방법이 없음을 받아들이고 그냥 하다보면 전체적으로 다 빠집니다.
즉, 이론상 가능하고 실제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티는 하나도 나질 않습니다. 부위별로 지방을 뺄 수 있다면 참으로 이상한 세상이 될 것 입니다.
반대로 부위별 살이 찌는 것은 어떨까요?
살도 특정 부위에 찌게 할 순 없지만 남.여성 호르몬에 의해서 집중적으로 찔 순 있습니다. 그리고 급격히 증가하는 지방은 복부, 옆구리에 많은 비중으로 저장됩니다.
찌는 건 되고 빼는 건 안되고 불공평하죠.
부위별로 지방을 빼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애초부터 근육경직이나 부종이 있은 사람이라면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풀어주거나 식습관 개선으로 부종을 빼는 것이 부위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긴합니다.
3줄 요약
1. 부위별 지방 제거는 거짓말 아닌 거짓말이다. 안된다.
부위별로 찌는 것은 잘 된다. 열 받는다.
2. 스트레칭, 부종 제거로 지방 제거가 아닌 다르게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도 있는데 안된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다.
3. 재수없고 또 재수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