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스트레스와 식욕은 상당부분 연관 관계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정신적인 고통을 겪는 일종의 병증인데, 이때 스트레스로 인해 뇌가 열을 발생시켜 식욕을 오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이겨내려면 몸을 움직여서 근육의 열을 발생시켜주는 게 가장 좋지만, 그전에 뇌가 먼저 열을 발생시켜 몸을 굳게 만드는 지배력이 생기기 때문에 몸을 움직이기까지 두 배 이상의 정신력을 필요로 합니다.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이에 해당되고, 낮에는 잘 움직이며 무난하게 지냈는데 귀가하면 또는 바쁜 일이 끝났을 때 몸이 나른해지며 식욕이 돋는 원인도 이에 해당합니다. 내가 모르는 스트레스 열이 뇌에 작용을 해서 이유없이 식탐이 생기는 거죠.
이런 상태가 오게 오면, 사람은 몸보다는 머리를 많이 쓰게 되어서 근육의 사용 비율이 보통 때보다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먹은 만큼의 살이 더 찌는 이유도 정신을 이길 수 있는 근육의 비율이 남성보다 낮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체내에서 열을 가장 많이 내는 구간이 근육인 것은 많이들 아는 얘기지만, 이때는 순수 근육일 때의 얘기입니다.
여성의 근육비율은 체중의 30~40%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 근육이 관리소홀로 인해 지방과의 엉킴이 생기고 수축근의 무리한 발달로 근육 조직에 둘러싸여야 할 혈관조직들이 노출되고 정확한 근길이를 형성해서 보호받아야 할 신경분자들이 노출된다면 전혀 다른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피하조직, 살의 처짐이나 늘어짐이 있는 경우, 수시로 팔다리가 많이 붓는 경우, 부종이 심한 경우, 셀룰라이트가 많은 경우, 종아리 알이 심하게 뭉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수족냉증이 생기고 몸 전체에서 열을 발생시키는 능력이 저하돼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 사람일수록 더 정신이 몸을 지배하려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움직임보다는 머리로 생각하며 결정하고 계획하고 다짐의 반복만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는 이유이죠.
뇌와 근육은 함께 열을 발생시키기까지 상당히 오랜 노력이 필요하고 몸이 건강해져야 가능합니다. 그전에는 남과 북처럼 소통이 어렵습니다.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순수근육으로 온몸의 체온을 올려주는 겁니다. 뇌의 열은 뇌 신경만 다스리기 때문에 근육의 열 발생과는 차원이 틀립니다. 열 발생 비율도 뇌와 근육은 3배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1/3뿐이 안 되는 뇌의 지배력은 그 이상을 일으킵니다. 바로 뇌이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식욕이 오른다면, 그 전에 몸을 충분히 움직여 보세요. 50분 전후의 강도 높은 운동을 했을 때 스트레스와 식욕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운동을 한 후에도 스트레스가 풀리지 않는다면. 대화상대를 찾아서 함께하는 시간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신 그 시간이 즐거워야겠죠.
다른 경우, 하루 일과 중에 낮에는 괜찮았는데 집에만 들어오면 식욕이 오른다면, 낮에 운영하는 식단패턴을 바꿔보고 귀가 후 땀이 날 정도의 따뜻한 물로 족욕을 권장합니다.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근수축증상을 이완시켜 몸의 순환을 돕습니다.
계획에 없었던 식욕에 대한 유혹을 참고 이겨낸다면, 내 몸을 내 의지로 움직일 수 있는 강한 심신이 단련되고 있는 겁니다.
쉬운 듯 무척 어려운 과정이지만 불과 10%정도가 차지하는 머리의 열 때문에 90%의 기관들이 피해를 보게 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고비들을 잘 극복할 수 있는 다이어트 기본 수칙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조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 제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수칙이니, 이런 방법도 있다라는 정도로만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기본 수칙
1. 과일, 야채를 통한 당섭취를 해라
2. 나트륨을 알고 절제 및 보충하자
3. 육류는 야채와 함께 단백질 섭취를 하고, 해산물로 주 단백질을 섭취해라
4. 커피와 음료수는 멀리하고 순수 수분섭취에 집중해라
5. 생활 운동을 통해 내 몸 속의 근육을 깨워라
6. 걱정보다는 잠을, 후회보다는 계획에 시간을 써라
7. 말보다는 글을 통해, 글보다는 행동을 통해 오래 남길 수 있는 나만의 역사를 만들어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조건
1. 내 몸이 즐거워할 환경을 만들어주자(운동복, 운동기구, 센터를 오고 가는 동선, 파트너 등)
2. 내 몸과 마음을 이해해줄 수 있는 멘토를 만들자
3. 숨을 잘 쉬자. 호흡만으로도 내 몸의 컨디션을 컨트롤 할 수 있다
4. 가장 자신 있는 운동과 식단의 규칙을 만들자
5. 굴곡은 있기 마련이니 좋았던 순간을 추억하고 희망을 마음 속에 새겨라
6. 나를 감싸주고 안아줄 파트너를 만들어라. 훗날 내가 같은 고민의 누군가를 안아주려면, 내가 먼저 안길 수 있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자존심은 체지방의 기세를 세워주는 것일 뿐이다
7. 내 몸의 체지방을 또 하나의 생명체로 인정해라. 내 위기가 체지방에게는 기회가 된다.지배할 수 있는 몸을 만들어라
8.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만큼은 무조건 웃어라
다이어트에는 정답도 정도도 없습니다.
남을 보고 따라하지 않고, 내 몸과 마음에 맞는 나만의 색을 입힐 수만 있다면 그 방법이 남들과 다르더라도 그것이 가장 건강하고 좋은 나만의 다이어트 법이 되는 것입니다.
※ 칼럼제공: D&B 스튜디오 원장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