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무슨 운동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다이어트할 때는 어떻게 먹어야 하는 거죠?'
'하루에 한끼만 먹으면 안되나요?'
'다이어트에는 러닝 머신이지!'
위 말에 공감하고 있다면 당신은 다이어트를 생각만 하고 있거나 혹은 다이어트를 한번쯤은 실패해 본 사람일 겁니다. 단언코 다이어트는 절대 쉽지 않습니다.
내가 여지껏 살아왔던 생활방식의 패턴, 거들떠 보지도 않았던 운동의 생활화, 맛있는 음식들과의 이별은 굉장히 당신을 예민덩어리로 만들기도 합니다. 그 결과 “나 내일부터 다이어트 할거야” 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져버렸습니다.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실패하고 반복하는 걸까요? 지금부터 당신이 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지, 당신이 내놓은 핑계들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이 반이다. 시작부터 하라!
“시작이 반이다.”란 말이 있습니다. 시작이 어렵지 그 이후는 굉장히 순탄하다는 이야기이죠.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 시작도 못하고 다이어트를 중도 포기해버립니다.왜 시작도 안 해보고 포기할까요?그 이유는 많은 분들이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마 고개를 끄덕이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심지어 흔히 이야기하는 PT를 받아보셨다는 분들도 막상 헬스장 가서 혼자 운동을 하라고 하면 못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럼 PT를 왜 받으신 걸까요. 개인적으론 이런 분들을 보면 마음이 아픕니다.
운동은 쉽게 접근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하면 중도포기입니다. 처음 운동을 하기 전 1분만 투자해서 오늘 할 운동에 대해 컨셉을 잡아보세요.
운동을 배워봤다는 조건하에 예를 들어 볼까요?
만약,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일주일에 한번밖에 못한다고 했을 때는 골고루 운동하기 위해 전신운동!
만약, 전날에 했던 운동 때문에 하체 근육통을 시달리고 있다면 상체위주의 운동!
만약, 컨디션이 안 좋은 날에는 가볍게 런닝머신만.
2. 시간이 없는데, 시간이 없으면 만들라.
복근운동 중 크런치라는 동작이 있습니다. 그 동작을 100개 하는데 과연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아니면 흔히 아시는 스쿼트라는 동작은 100개 하는 데는 과연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5분이 채 안 걸립니다. 이건 제가 한 기준이 아니라 제가 다른 분들 운동을 시켰을 때 매번 시간을 재 본 결과치 입니다.
하루에 5분을 투자하면 스쿼트 100개를 할 수 있고 10분을 투자하면 복근운동까지 가능합니다. 물론 더 투자한다면 그만큼 칼로리는 더 타겠지요.
시간이 없다는 것은 핑계입니다. 운동은 시간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내서 하는 것입니다. 만약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못한다는 건 다이어트를 안하겠다는 거와 같습니다.
3. 다이어트 시작! 닭가슴살 어우 질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닭가슴살’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닭가슴살을 다이어트 할 때 왜 먹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다이어트 하는 분들을 보고 모방하는 건 좋습니다.하지만 그 이유를 정확하게 알면 대체 식품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닭가슴살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즉, 고단백식품이죠.
다이어트시 고단백식품 섭취는 근육 및 기타 조직의 재생과 성장을 돕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고단백 식품이 꼭 닭가슴살일 필요는 없습니다.
흔히 구할 수 있는 고단백식품은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 뒤를 잇고 있는 달걀 및 두부, 소고기 등등.
한 가지 식품으로 치우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 식품을 통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영양소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고, 다이어트 식단의 다양화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는 배고픔이지. 1일 1식!
굶는 다이어트는 실패합니다. 사실 굶는 다이어트 단기간 효과는 좋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제일 무서워하는 요요현상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한창 유행했던 1일1식 다이어트법이 있었습니다. 무서울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죠.
제 기억엔 다큐 프로그램에서도 1일1식 다이어트의 효과에 대해 다룬 적이 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그 당시에는 엄청난 열풍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1일 1식에 대한 인기는 싸늘해졌습니다. 그 이유는 사실 간단합니다. 버틸 수 없습니다.
1일 1식시 대략적인 하루 섭취 칼로리는 600~800kcal 정도 됩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평균 2000 kcal 섭취) 이렇게 섭취량이 하루에 한 번으로 제한되게 되면,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 권장량을 채울 수 없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체지방과 더불어 근육의 손실도 생기게 되고(단백질 섭취부족), 그 결과 무기력감으로 인해 일상생활까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당부의 말 #
다이어트시 극단적이고 단일화된 식단은 다이어트 실패의 확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몸을 오히려 망가트리게 됩니다.그렇게 되면 나중에 살을 더 빼기 힘들어지게 되면서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만약 이제 다이어트를 해보고자 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욕심은 화를 불러 일으킨다. 뭐든지 천천히 가라.'
※ 칼럼제공: 찡코치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