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음식을 먹은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허전하고 자꾸 뭔가 먹고 싶어지는 경우가 있지 않으셨나요? 이처럼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가짜 식욕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우선 식욕이 왜 당기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몸은 정상적인 상태에선 항상 일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성을 발휘하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의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도록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미 식욕을 조절할 수 있는 몸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배가 부른 상태에서는 포만감을 주는 '렙틴' 호르몬이, 공복 상태에서는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두 호르몬의 균형이 깨질 경우, 실제로는 배가 고프지 않으면서도 배고픔을 느끼는 가짜 식욕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가짜 식욕은 왜 생기는 걸까요?
1.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될 경우, 우리 몸에서는 음식에 대한 욕구(특히 단 음식)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먹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늦은 수면시간
수면시간이 늦어질수록, 수면시간이 줄어들수록 우리 몸에서는 식욕 호르몬인 렙틴이 분비되어 야식이 더 당기게 합니다. 따라서 수면시간은 12시 이전에, 그리고 평소 7~8시간 정도 주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과도한 단음식 섭취
과도한 당 섭취를 할 경우 우리 몸 안의 균형이 깨져 식욕 조절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가짜 식욕을 이겨내기 위한 극복방법이 있다면?
1. 물 한 컵 마시고 스트레칭하기
계속 먹을 것이 생각 안 나도록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15분 정도 기다려보기
가짜 식욕은 식사후 3시간 이내에 자주 느끼는데, 조금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답니다. 내가 진짜 배가 고픈 건지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인지, 생각해 본 후, 정말 배가 고프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먹는 거로 스트레스 풀지 않기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은 정말 좋지 않은 식습관입니다. 심해질 경우 폭식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스트레스는 먹는 것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해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음식이 눈앞에 보이지 않게 하기
이미 눈앞에 있기 때문에 더 먹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눈앞에서 치우고 잠시 기다려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5. 액상 과당이 들어간 음식 피하기
탄산음료나 과일주스 등에 첨가된 액상과당은 우리 몸이 포만감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게 합니다. 이 때문에 아무리 먹어도 포만감이 없어 계속 먹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과당뿐 아니라 정제된 형태의 탄수화물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칼럼 제공 : 그래도 다이어트 컨설턴트, 김설희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