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몸무게를 한달반만에 15키로정도 뺀적이 있었는데 탈모가 오더라구요...하루에 머리가 400개씩빠지고 심각했는데 샴푸바꾸고 약바르고 다시 잘먹으니까 일주일만에 멈추긴했는데 다시 다이어트 시작하려는데 걱정이네요. 지금 영양제는 비오틴 종합비타민 먹고 1일1식 컵반 다이어트중이에요 ㅠ 조언 부탁드립니다
탈모 생리불순 같은 다이어트의 부작용은 대부분 먹는게 부실해서 입니다. 먹는걸 줄여서 다이어트 하려하지 마세요. 체중이야 줄테지만 그 내용을 보면 근육분해에 따른 근육량 감소가 있기에 결국 요요가 오기 쉬운 몸이 됩니다. 또 그렇게 줄어든 체중으로 만들어진 몸매는 이쁠리가 없죠. 평생 컵밥 1개 드시거 아니라면.... 그렇게 다이어트 하지 마세요.
아래 2개 글 쓰신 분이군요. 하나 더 덧붙이자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건 건강입니다. 건강부터 지켜야 다이어트도 할 수 있는거에요. 예쁜 몸 만드는것도 건강을 지키며 다이어트 할 때 이루어지는거고요. 어렵게 생각 마세요. 기초대사량이라고 들어보셨죠? 그건 님이 하루종일 누워서 암것도 안하고 숨만쉬는데에도 필요한 에너지(칼로리)에요. 그리고 음식을 소화시키는데에도 칼로리가 소모되고 일상생활 하는데에는 당연하죠. 이렇게 님이 운동 외에 일상적으로 소모하는 칼로리정도 만큼은 먹어줘야 몸이 정상 상태에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운동을 하여 유산소(심폐기능 강화)운동을 하거나 근력운동(근육성장, 힘 증가 등)을 할 때 비로소 몸을 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고 체지방 감량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것이죠. 제대로 안먹으면 운동 해봐야 몸만 상합니다. 근육만 빠지고, 오히려 체지방은 오를수도 있고요.
아래글과 연계한 안내 하나를 더 드리면... 근육이 성장하는건 운동한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근육의 성장 매커니즘은 운동을 통한 근육의 상처 발생이 선행되어야 하고 그렇게 상처입은 근육이 휴식과 치료되는 과정에서 성장을 합니다. 그런데 근육이 휴식과 치료되는 과정에서 마노은 영양분들을 필요로 합니다. 즉.... 잘 먹고 운동 열심히 해야 근육이 큰다는 이야기죠. 그런데 컵반 하나만 섭취하는 열량이나 영양분으로는 근육 휴식과 치료는 고사하고 기초대사량도 메꾸지 못할께 뻔해 보입니다. 안먹는게 능사가 아니고 운동 많이하는게 답이 아닙니다. 중요한건 적당량 골고루 잘 먹고 그에 맞게 운동해주는게 중요하고 저는 이를 열량밸런스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 열량 밸런스 조절을 잘 해주시는게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