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 매니저 정락준 트레이너입니다.
여름 휴가를 즐기기 위해 체력이나 몸매를 멋지게 만들어 놓은 분들도 계실 테고, '이제부터 시작이다' 를 반복하면서 휴가만 손꼽아 기다리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대부분의 다이어터 분들은 다이어트를 짧고 굵게 진행해서 본인의 달라진 모습을 하루 빨리 보시기를 원하십니다.
대다수가 '다이어트 = 몸무게 줄이기'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열심히 운동하기보다는 열심히 굶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렇게 굶는 다이어트는 체중감량에는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그리 오래가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전문적으로 운동을 배우거나 내가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을 합니다. 그렇게 운동을 시작하면 누구나 자신의 목표달성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No 입니다.
무엇보다 운동하려는 본인의 열정이 강해야 하고, 남들과 똑같은 시간을 운동에 투자하며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더 정확한 자세를 잡기 위하여 노력하는 등 보다 효율적인 운동시간이 되도록 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올바른 식습관 개선' 인데요. 단순하게 굶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위험한 도전이 아닌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음식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올바른 음식 섭취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들이 결핍되지 않도록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6대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 & 미네랄), 물입니다. 지금부터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6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평생 먹고 자고 할 벽돌집을 지으려 합니다. 벽돌집은 여러분들이 자유롭게 지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 이름은 제가 지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평생 살 벽돌집의 이름은 바로 '근육'입니다. 다들 자신의 방법대로 자유롭게 근육이라는 벽돌집을 지을 것입니다.
1. 탄수화물 (벽돌집을 지을 인부)
우선 벽돌집을 짓기 위해서는 그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집을 짓기 위하여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주체가 있어야 집이 완성될 것입니다. 따라서 집을 지을 인부가 많을수록 벽돌집을 짓기 수월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혼자 살 작은 벽돌집을 짓는데 100명의 인부를 부를 필요는 없겠지요? 우리는 인부를 어느 정도 고용할 것인지 잘 판단해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단백질 (벽돌)
벽돌집을 지을 인부가 집을 짓기 시작하려면, 가장 먼저 주가 되는 재료가 있어야 하겠지요?
벽돌집의 주재료는 무엇일까요? 당연히 '벽돌'입니다. 우리가 평생 살 집이기 때문에 누구나 튼튼하고 좋은 집을 짓고 싶을 것입니다. 따라서 같은 벽돌이라도 '질 좋고 튼튼한 벽돌'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평생 벽돌집에서 안전하게 살 수 있으니까요.
3. 지방 (시멘트)
벽돌집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각각의 벽돌을 잘 배열하여 단단하게 고정해야 합니다. 벽돌끼리만 잘 배열하여 쌓아나가더라도 어떠한 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벽돌 사이사이를 시멘트로 바르며 벽돌을 쌓아나가다 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단순히 벽돌만으로 쌓아 올리는 것과는 하늘과 땅 차이겠지요. 주재료가 얼마나 질이 좋은지도 중요하지만, 주 재료의 활용가치를 더 높이느냐는 부재료의 질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4. 비타민 (트럭)
내가 더 넓고 좋은 집을 만들고 싶다면, 더 많은 전문가와 재료들이 필요하겠지요.그만큼 시간도 오래 걸릴 것입니다.
더 많은 더 능력있는 전문가들을 찾아 데려와야 하고 여기저기서 많은 재료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이죠. 설사 구해졌다 하더라도 집을 지을 장소까지 손수 하나씩 운반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비타민은 그런 상황에서 트럭같은 역할을 합니다. 즉 체내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각기 필요한 장소에 빠르게 운반해주는 트럭, 이것이 비타민의 역할입니다.
5. 무기질, 미네랄, 섬유질 (내비게이션)
이제 우리는 벽돌집을 짓기 위한 인부도 재료들도 심지어 트럭까지도 갖췄습니다.
그럼 이제 '내 상상 이상의 멋진 벽돌집이 지어지는 걸 보기만하면 되겠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많은 인부와 재료들을 벽돌집 지을 장소로 운반해야 할 트럭에 '내비게이션'이 없다면? 운반해야 할 도로들에 이정표는 없고 오로지 내비게이션을 사용해야 한다면? 이야기가 또 달라집니다.
무기질은 우리 몸에서 '트럭의 내비게이션' 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더욱 정확하게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요.
6. 물 (고속도로)
트럭에 내비게이션까지 완벽하게 갖췄으니, 이제는 벽돌집 지을 장소에 재료들을 신속하게 운반하고 인부들도 태워가야겠죠? 그런데 여기서 또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우리가 가진 트럭은 100대인데. 재료가 놓인 곳부터 벽돌집을 지을 장소까지의 길이, 인부들을 태울 장소에서 목적지까지의 길이 모두 ‘왕복 일차로’라면? 상상만 해도 가슴을 칠 정도로 답답한 상황이죠.
그렇다면 우리는 이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99대의 트럭을 팔아버리고 한대로만 왕복해야 할까요?아닙니다. 길을 만들어야겠죠. 현실에서의 길은 우리가 만들 수 없지만, 몸이라는 각자의 도시에서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역할을 하는 물을 얼마나 잘 섭취하느냐에 따라 왕복 1차로를 유지할지, 5~6차로 이상의 넓은 고속도로가 될지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자. 드디어 평생 잘 살 수 있는 튼튼하고 좋은 벽돌집을 만들 완벽한 준비가 되셨습니다. 이제까지 6가지 영양소가 우리 몸에 왜 필요한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무엇하나 중요하지 않은 건 없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여섯 가지 중요한 점들을 기억하셨다가 내 몸을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순간을 위하여 굶어 이겨내는 다이어트보다 속도는 느릴지도 모르지만, 살이 빠지는 만큼의 건강을 채울 수 있으니까요.
※ 칼럼제공: 트레이너 락
http://blog.naver.com/trlove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