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단백질 바로 알고 먹자’ 칼럼에서는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조직을 구성하는 즉 근육형성에 쓰이는 중요한 영양소로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아미노산 섭취를 위해 섭취를 꼭 해줘야 합니다.
단백질 섭취는 일반적으로는 체중 1kg당 0.8g 섭취, 근육량 증가를 위해서는 체중 1kg당 1.2g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식품이 가지고 있는 단백질량을 모르면 정확한 섭취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60kg인 여성에게 필요한 단백질량을 계산해보면 하루에 72g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백질 72g이 어느 정도 인지, 어떠한 식품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는 식품 속에 함유되어 있는단백질량을 알지 못하면 정확한 단백질 섭취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식품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시 가장 많이 섭취하는 닭 가슴살의 경우 손바닥만한 크기가 보통 100g인데, 100g 속 단백질은 약 23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닭 가슴살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지만 탄수화물과 지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최적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힙니다.
식물성 단백질 대표주자, 두부의 경우 포장두부 1/4모(100g)에는 10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고흔히 접하게 되는 연두부의 경우는 포장두부 1/2모(150g)에 8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부의 경우 올리고당이 많아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하여 소화흡수를 돕고 식물성 식품으로는 드물게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 됩니다.
위 표는 단백질 식품의 어림치와 그에 따른 단백질량 입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식단을 구성한다면 균형 잡힌 양질의 단백질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 영양소와 그에 따른 함량을 정확히 알고 먹는다면 다이어트 성공이라는 목표에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영양 밸런스에 맞춘 식이 조절로 건강한 다이어트하시길 바랍니다.
※ 칼럼제공: 그린스토어 정가연 영양사
http://blog.naver.com/gstore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