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는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원장입니다.
살 빼기를 시작하면서 의욕이 넘쳐, 많이 굶어서라도 빨리 살을 빼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그런데, 비만 치료를 해보면 음식을 골고루 먹고 하루 3끼 잘 챙겨먹는 분의 다이어트 성공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우리 몸의 모든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생명 활동과 신체 활동 두뇌 활동이 유지되도록 호르몬과 신경전달 물질이 일하고 있고, 그 덕에 심장 박동과 체온이 유지되고 각종 대사활동이 정상적으로 일어납니다.
여기서 이런 기능들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려면,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와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원푸드 다이어트 등으로 편식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 뇌는 먹은 음식에서 대사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할 때 일단 먹으라는 신호부터 내보내게 됩니다.
예를 들면 우리 몸에 철분 한 가지라도 부족하면, 그것을 보충하기 위해 음식을 많이 먹은 상황이라도 배고픈 신호를 내보냅니다. 철분뿐만 아니고 다른 성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좋은 식사법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들로만 가려먹는 것이 아니라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편식을 피하고, 골고루 먹는 식단으로 식사를 한다면 오히려 배고픈 느낌이 덜하고 음식을 점차 줄여가면서 비교적 쉽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식사패턴을 기를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편식은 피하고, 여러 식품을 접하는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남성은 약 2,000kcal, 여성 1600kcal 정도로 하루 섭취량을 줄이고, 감소된 칼로리량만큼 식품을 더 골고루 섭취해 꾸준히 식사조절 해나가시면 좋은 다이어트 결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가 허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음식을 과식 폭식하거나 급하게 먹는 등의 병인이 있다면,해결해가면서 균형잡힌 식사를 하셔야 살도 더 잘 빠지고,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복부비만의 위험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