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위에 다이어터 분들 중에서, 아침마다 공복에 과일을 갈아먹거나, 탄수화물 섭취를 위해 밥 대신 과일 드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공복에 과일주스를 먹었다던가, 식사를 한 직후에 과일을 많이 먹은 날에, 유난히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았던 경험은 없으신가요?
만약 그런 경험이 빈번했다면, 과일 섭취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3대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 할 경우, 소비되지 못하고 남는 잔여 탄수화물들이 모두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밥, 빵, 면, 잡곡류 등은 모두 탄수화물이죠?
그리고 각종 과일들도 모두 탄수화물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밥을 한번에 많이 먹었을 때 혈당이 급증하게 되고, 인슐린 분비가 엄청나게 촉진되어서 체내 인슐린 양이 급속도로 많아집니다.
그럼, 두통과 함께 몸이 피곤해지면서, 컨디션도 대체적으로 좋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한 번에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과일에도 탄수화물이 있다고 설명드렸는데요.
과일에는 인슐린을 촉진시키는 '포도당'과 비슷한 '과당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복에 과일주스를 마시는 행위나, 식사를 한 직후에 과일을 많이 먹는 행위도 마찬가지로 혈당을 급증시킵니다.
게다가, 과일은 과당(fructose)이고, 우리가 섭취하는 밥, 빵, 잡곡류는 포도당(glucose)입니다.
그리고, 체내에서는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녀석으로 과당보다 포도당을 더 선호합니다.
따라서, 밥도 먹고 과일도 먹게 되면, 필요 이상으로 섭취된 과당은 곧바로 간으로 가서 지방으로 변신한다는 이야기죠.
절대로 과일이 인체에 해롭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3대 영양소 중 탄수화물을 만드는 좋은 구성원이고, 부 영양소 중,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과 수분이 풍부하여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그렇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과일도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세요!
※ 칼럼제공: 닥터스핏
http://blog.naver.com/stcar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