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하려고 할 때마다 부담스러워, 시작이 어려우셨나요?
오늘은 마음의 부담을 줄이고, 심리적으로 쉽게 다이어트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마음이 가벼워야, 다이어트도 쉬워진답니다.
'심리적 저항 줄일 수 있는 다이어트 심리전략'
1. 머스트(must) NO! 가벼운 제안 YES!
‘오늘은 다이어트 식단을 꼭 먹어야 해’ 힘주어 나에게 머스트를 강요하기보다는 ‘오늘 저녁은 가볍게 먹어볼까?’의 가벼운 제안으로 접근하는 것이 마음에 부담도 없고, 실행을 쉽게 도와줄 거예요.
너무 힘주면, 힘들어져요. 마음에 부담이 없도록, 가볍게 시작하세요.
이는 변화의 저항을 줄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2. 시행착오는 당연해
습관을 만드는 데 대략 66일이 걸린다고 하니, 66일 정도는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66일은 실수도, 실패도 허용하세요!
실수나 실패를 허용하지 못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반복된 실패나 포기하는 습관을 중단하기 위해서라도, 시행착오를 허용할 필요가 있어요.
모든 분야에서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실패에 연연하지 않았어요.
실패는 그저 방법을 찾은 것뿐이죠.
다이어트 습관도 마찬가지예요. 나에게 통하는 방법을 찾아가면 됩니다.
3. 셀프 칭찬하기
처음부터 100%를 위해 전력 질주하지 말고, 천천히 나아지는 것을 목표로 시작하세요.
단 1%라도 어제보다 나아졌다면 잘했다고 수고했다고, 스스로를 칭찬해주세요.
100%를 달성하지 못했지만, 새로운 노력을 시도했다면, 시도한 것만으로도, 훌륭하다. 잘했다고!
나를 위해 노력한 나에게 아낌없이 격려해주세요.
‘왜 이것밖에 못 해! 역시 난 안돼!’ 이런 말을 습관적으로 내뱉고 있다면, 나는 어느새 그런 사람이 됩니다.
나를 실패자로 만들지 마세요.
내일은 조금 더 잘할 수 있게 자신을 응원해주세요. 그래야, 자기 효능감도 높아져요.
4. 성공 경험 늘리기
실행력도 서서히 높여가면 돼요. ‘현재 나의 실행력은 10%구나. 내일은 5%라도 더 높여보자.’
그렇게, 어제보다 나은 내일의 나를 기획하세요. 천천히 100%의 나를 채워가면 됩니다.
컨디션이 저조한 날엔 5%도 어려울 수 있고, 열정이 폭발하는 날엔 120%도 달성할 거예요.
업무 리뷰처럼 매주 혹은 매달 다이어트 습관의 성공과 실패의 패턴도 점검해보세요.
어떻게 나를 디자인해야 실행력을 높일 수 있을지 발견하기도 쉬워질 거예요.
주기적인 피드백을 통해 성공 경험도 서서히 늘려가면 됩니다.
다양한 심리전략을 통해, 나를 움직이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보세요.
그러면, 내년은 훨씬 더 건강하고, 아름답고, 멋진 모습의 나를 만날 수 있을 거예요.
※칼럼제공: 다이어트 심리전문가 김민지코치
https://www.youtube.com/channel/UC6GJWHo-_kwoW2VgqYr33N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