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보통 걸음은 정말 운동이 안 되나(feat. 자전거)

view-사진

아래의 운동이 되는 걷기 방법 내용의 추가입니다.



"보통 걸음으로 걷는 것은 중강도 걷기의 약 절반 가량의 열량을 소비한다. 중강도 걷기는 달리기의 약 절반 가량의 열량을 소비한다."



보통 걸음으로 걸어도 달리기의 1/4 정도의 운동 효과는 있다는 뜻입니다.
좀 빨리 걸으면 달리기의 50% 정도 운동 효과는 있다는 뜻이고요.

단순히 계산하자면 보통 걷기는 달리기와 같은 열량을 소비하기 위해 네 배의 시간을 소모하면서도 심폐 능력 향상에는 도움이 안 되는 비효율적 활동입니다.

운동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나 기초 체력이 있는 사람이 볼 때는 '산책' 이상도 이하도 아닌 걸로 보이겠지만, 보통 걸음도 개인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생활 체육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달리기는 종합적인 신체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신체에 부담도 큽니다.
잘못된 자세로 달리면 부상 위험이 크며, 달릴 때 발목에 체중의 2-3배에 달하는 하중이 가해지기 때문에 관절 상태나 체중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기초체력이 약하다면 걷기를 통해 신체활동에 몸을 적응시킨 후 서서히 운동의 강도를 높여가시면 됩니다.



저는 20대 때 살 좀 붙었다 싶으면 걸어서 살 뺐어요. 그때 직장이 6-7km 정도 거리에 있었는데 신호 걸리는 것 포함해서 한 시간 십 분정도 걸렸으니까 딱 중강도 걷기였네요.
걸어서 살 빠지는 건 보증해요.

관절염까진 아니고 그냥 관절이 약한 편이신 분은 자전거 타기(!!)도 좋아요. 심폐력 좋아지고 살 많이 빠져요. 달리기의 뺨을 후려치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허벅지도 가늘어져요.
자전거 타면서 멀쩡하던 관절이 갑자기 삐걱거리면 잘못된 자세로 타서 그런 거니까 처음에 자세 잘 잡으시고 타기 전,후로 꼭 스트레칭 해 주세요.
원래 무릎관절이 약하신 분은 많이 조심해서 타셔야 돼요.
날씨 영향 많이 받는 게 불편하고 인근에 자전거 도로 정비가 잘 안 된 데가 많아 사고날 뻔해서 안 타게 됐지만, 정비 잘 된 동네 사시면 강추해요.

운동효과는 로드바이크가 더 좋긴 한데, 실내 바이크 타 보신 분들은 실내 바이크가 부담없이 살 빼기 좋다고 하시더라고요.

체험해 보지 않은 건 추천 안 하는 주의라 수영은 뭐라 말씀 못 드리겠어요. 솔직히 수영복 부담스럽기도 하고요.




아침에 일어났더니 근육통이랄 건 없는데 몸이 미묘하게 뻣뻣한 데가 있어서 써 봤어요. 겨우 그거 걷고 이러는 저질 몸뚱이에겐 걷기도 효과가 있어요. 몸 생각해서 운동하는 건데 100m 전력질주만 해도 세상 다 산 기분이라 그렇게 불행한 기분 느끼면서 달리고 싶진 않아요. 쫄쫄이만 입고 반라로 조깅하는 조선 뉴요커 되는 게 목표도 아니고요.
무릎 안쪽이 부딪히고 있어서 곧 멍들 것 같지만 일단 꾸준히 노력해 보려고 합니다.

목표나 방법은 자기 몸과 마음에 맞아야 유지할 수 있어요. 다들 힘내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고지방 다이어트 심혈관 질환 유발....

다음글 운동이 되는 걷기 방법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15)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몸매교정 '보정속옷', 정말 내 살을 빼 줄까?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칼럼 고기, 달걀로만 단백질 보충 안 해도 돼요!

칼럼 다이어트할 때, 물 먹는 타이밍 언제가 좋을까?

식단 윤은혜 1주일에 3kg 감량 위해, 이것들 먹었다?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