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다이어트할 때 곡물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바로, 단백질이 많이 든 고섬유질 곡물들이 다이어트 효과를 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어떤 곡물에 단백질과 섬유질이 가득한지 지금부터 만나볼까요?
1. 현미
현미는 나트륨 함량이 거의 없고, 미네랄과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다. 현미에 함유된 식이섬유소는 당분을 서서히 흡수하게 해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체중감량을 하고 있다면, 밥을 지을 때 다른 곡물과 섞어 활용해볼 것!
☞ 제공량(195g 기준): 식이섬유 4g, 단백질 5g
2. 퀴노아
퀴노아는 현미보다 2배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세포조직과 근육생성을 돕는다. 단백질과 섬유질은 혈당도 낮춰준다. 또한, 부드럽고 고소해, 입맛이 까다로운 사람들이 먹기에도 좋다. 포만감이 커, 공복감까지 막아준다!
☞제공량(185g 기준): 식이섬유 8g, 단백질 4g
3. 메밀
메밀은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등 많은 영양소를 월등하게 지니고 있어,건강 식품으로 손꼽힌다. 특히 메밀에 든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은 비만을 예방해주며,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 제공량(100g 기준): 단백질 9.18g, 식이섬유 3.33g, 콜레스테롤 0g
4. 카무트
카무트는 현미의 대안으로도 꼽히는 건강한 곡물이다. 다른 곡물보다 심장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카무트 반컵 분량은 140kcal 밖에 안 되지만, 일반 밀보다 단백질을 40%이상 더 함유하고 있다.
☞제공량(100g 기준): 식이섬유 9.1g
5. 테프
테프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한 단백질과 섬유소, 미네랄을 비롯해 다른 곡물보다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칼로리는 적게 섭취하면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픈 사람에게 적합한 곡물이다.
섬유질도 풍부해 식욕조절에도 도움이 되며, 혈당조절에도 효과적이다. 흰쌀 대신 끓여 먹거나 다른 곡물과 섞어먹어도 좋다.
☞제공량(100g 기준): 식이섬유(하루 권장량의 32%, 8g), 단백질(하루 권장량의 27%, 14g)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