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는 제이제이님+제 운동지식입니다! (어제 유튜브 라이브 보고 내용이 좋아 제가 알고있는것을 곁들여 요약해봅니다)
문제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분할 방법 설명전에 알려주신 운동에 대한 기초 지식을 먼저 정리해볼게요.
1. 한 우물만 파지 마라!
- 고민 부위만 죽어라 운동한다고 절대 좋아지지 않는다. 전신을 골고루 운동해야 한다.
2. 동작의 주동근을 정확히 파악하여 정확한 자세로 하자.
- 아주아주 기본적이고 당연한 상식. 주동근은 해당 운동을 할 때 쓰이는(쓰여야 하는) 주된 근육을 말합니다. 이를 파악하여 그 근육이 정확하게 쓰이도록 자세를 교정합시다.
그 다음 분할법입니다.
일단 초보자는 분할 없이 전신 운동을 골고루 해줍니다.
전신이라 함은, 상체(복부 가슴 팔 등 어깨) 하체(허벅지 엉덩이) 입니다.
모든 부위 1가지씩 이상에 고민부위1~2가지 정도 추가하여해주면 가장 좋아요.
ex) 플랭크-레그레이즈-푸쉬업(가슴 팔 동시에 가능)-랫풀다운 머신-스쿼트-레그컬-힙익스텐션 등.. 을 반복.
무분할로 체력이 어느정도 늘었다, 이제 제대로 운동을 하고 싶다! 싶으면 분할을 시작합시다.
★2분할을 바탕으로 하되 부위를 번갈아 가며 한다!★
(단 복부는 운동 할 때마다 해줍니다! 복부근육은 소근육이고 다른 부위에 비해 회복이 빨라 번갈아 할 필요가 없다고 해요)
첫째 날상체(가슴 팔)
둘째 날 하체(엉덩이)
셋째 날 상체(등 어깨)
넷째 날 하체(허벅지)
쉽게 말하면 이런 개념입니다!
보통의 2분할이라 함은, 상체 운동 하는날 모든 상체를 골고루 하는 식인데.. 이걸 번갈아서 해주는 것이죠.
제가 생각해본 분할법이기도 한데 제이제이님이 추천해주시더라고요. (저는 3~4분할을 택했지만..)
다만 제이제이님은 실제로 저렇게 하지않고, 하체 하는 날은 주로 엉덩이 위주로 하신다고 합니다.
이유는? 여성은 허벅지 근육을 크게 할 필요가 없고, 엉덩이 근육을 크게 할 필요가 있기 때문.(탄력있고 빵빵한 엉덩이~!)
물론 이것은.. 제이제이님은 이미 수년간의 운동으로탄탄한 허벅지 근육이 잡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보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허벅지도 해주시는게 좋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추가로, 여성은 가슴근육 운동을 열~~심히(특히 밑가슴) 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는데
물론 어느정도의 탄력을 위해 푸쉬업과 윗가슴 위주 운동은 필수이지만, 여성의 가슴은 어짜피 지방으로 덮혀있기 때문에..
남자들처럼 빡세게 할 필요가 없다는게 포인트.
이부분은 저도 어제 알게되었네요.
그럼 부위별로어떤 운동을 해야하느냐
물론 제가 추천 해드릴수도 있지만, 저는 중급자 이기도 하고 제가 좋아하는 운동 위주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직접 부위별 운동을 찾아보는 노력을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_^
또 좋은 팁이 있으면 가지고 올게요!
ps. 참! 중요한건 운동은 매일이 아닌 주 2~4회만 해야한다고 합니다! 몸에게도 휴식을 주어요 ^^ (초급자 2~3회, 중급자 3~4회)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