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식사 방법에 대해서 여러가지 전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식사법에 대해서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Very low carbohydrate diets (극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매우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것(하루 섭취량 50g미만)입니다.
제일 큰 폭의 체중감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양을 많이 요구로 하는 임산부, 임신준비여성, 소아 등은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또한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없는 전략이므로 끝내는 시기를 맞추어 의료진과의 상담 하에 매우 신중하게 시작해야 합니다.
▷Low carbohydrate diets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같은 칼로리의 식단일 때, 탄수화물과 지방의 구성을 어떻게 할 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연구를 종합해보면, 저탄수화물 식단(전체 에너지 비율 중 14~45%에 해당)이 탄수화물이 더 많은 비중을 갖고 있는 같은 칼로리 식단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수준의 체중감량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High protein diets (고단백질 다이어트)
고단백 식사는 체지방 무게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들만 봤을 때에는 체중감량과 체성분 구성 변화에 도움을 준다는 결과들은 아직은 논란이 다소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최소권장량을 포함한 균형 잡힌 저칼로리 식단은 체중 감량과 유지 전략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Intermittent fasting/severe energy restriction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최근에 많이 추천되는 식사전략입니다.
그러나 연구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지속적인 에너지 제한에 비해 추가적인 이득은 없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전략들이 실패했을 때 권장하고 있습니다.
▷Diets promoting specific food groups (원푸드 다이어트)
채소나 과일, 주스 등 특정 음식을 주로 활용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명확한 에너지 제한이 없다면 오직 적은 폭의 체중 감량이 이루어집니다.
건강 상의 이득이 크게 없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Diets close to the Mediterranean dietary pattern (지중해식 다이어트)
저칼로리 식단의 맥락 하에서 지중해식을 유지하는 것은 체중감량은 물론 건강 상의 이득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다이어트기도 합니다.
이렇게 많은 식사전략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이어트 후 오랜 유지가 가능한 방법이 좋습니다.
실제로 다이어트 감량 이후에 유지기에는 더 큰 식욕이 찾아오고, 대사율의 저하가 필수적으로 수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식사 전략과 운동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칼럼제공: 미올한의원 대구점 대표원장 이훈희
미올한의원 대구점, 대표원장 이훈희 다른 칼럼 보기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