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원장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요요’입니다.
‘요요 현상’은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 요요를 보고 다시 돌아온다는 뜻을 비만에 응용해서 쓰는 용어입니다.
요요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른 속도로 내려갈수록 다시 빠르게 솟구쳐 오른다는 것입니다.
사실 요요 현상은 비만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질병을 보더라도 습관성이라는 말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의 경우 원인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고, 오로지 잠자는 것을 목적으로 수면제나 술에 의지한다면 처음에는 쉽게 잠이 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약이나 술을 끊으면, 잠을 더 못 자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그것도 하나의 요요 현상입니다.
체중 감량 후 체중 증가가 일어나는 요요 현상은 다이어트를 하는데 가장 심각한 복병입니다.
한 논문에 의하면 다이어트로 하는 비만 치료의 성공 확률은 10%도 안 된다고 하니, 체중감량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인체에서 일어나는 요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특성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몸은 환경 변화에 대하여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런 항상성 때문에 다이어트로 체중이 빠지면, 우리 몸은 이것을 이상 신호로 받아들여,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려고 노력합니다.
그런 이유로 다이어트를 잘하려면 짧은 시간 내에 살을 빼려고 해서는 안 되며 여유를 가지고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일단 목표 체중에 들어서면 그 때부터는 몸이 자기 체중으로 인식하기까지 꾸준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로 음식 양을 줄이면 1차적으로 체내 근육이 감소합니다.
근육이 감소하면 기초대사량은 당연히 떨어지는데요, 대사량이 떨어지면 낮아진 기초대사량만큼의 잉여 에너지가 발생합니다.
이 잉여 에너지가 지방으로 체내에 남아서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다이어트 초기에 살이 잘 빠지는 이유 중에 하나는 살 빼고자 하는 의지가 굳은 시기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체내의 수분 손실 때문입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인체의 항상성 시스템이 작동해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수분을 다량으로 저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 감소 속도가 더뎌지고 다시 체중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식사요법을 통한 다이어트 후에는 요요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적절한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요 현상의 또 다른 문제점은 심리적인 문제입니다.
요요 현상은 정신적으로 위축이 오고 이것은 불면증이나 우울증 같은 증상으로 발전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다이어트를 시작했다면 되돌아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면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다음의 4가지를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근육은 기초대사량을 늘려 지방소모가 잘 되게 도와 살이 찌는 것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유산소운동은 스트레스를 풀어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 비만에 나쁜 영향을 주는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식사는 규칙적으로 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은 폭식이나 급하게 먹는 습관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으면 음식의 제대로 된 맛을 느낄 수 있고 먹는 양도 조절됩니다.
3.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위주로 식사합니다.
아침을 반드시 챙겨 먹고 저녁은 최대한 적게 먹습니다.
4 매일 체중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지닙니다.
체중계는 자신의 건강 상태를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가성비 최고의 기기입니다.
체중에 이상이 생기면 빨리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