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살은 빠지지 않고 뱃살만 없앨 순 없을까요?
“저는 하체비만이라 상체와 가슴은 빠지지 않고, 저주받은 하체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비만클리닉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지방층에는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이 있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실거예요.
오늘은 흔히 '셀룰라이트'라고 하는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해진 피부에 대해 살펴볼까 해요.
셀룰라이트는 단순히 피부만의 문제일까요?
셀룰라이트의 어원은 ‘세포의 염증’이라는 유럽에서 유래된 단어예요.
우리 몸 속에서부터 시작된 염증이며, 울퉁불퉁하게 체형을 망가뜨리는 숨겨진 원인이랍니다.
셀룰라이트는 교과서 한 권이 있을 정도로 의학적으로 많이 연구된 분야이며, 다음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첫째, 단단한 살성의 지방부종형 셀룰라이트
→ 흔히 이야기하는 지방형 셀룰라이트는 지방이라고 갑자기 살이 찐 분들에게 생깁니다.
과도하게 지방조직이 늘어나면서 주변의 결합조직이 피부를 끌어 당겨 울퉁불퉁한 오렌지 껍질 모양의 피부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둘째, 흐늘흐늘한 살성의 섬유성 셀룰라이트
→지방 때문이 아니라, 지방 주변의 세포와 세포 사이의 기본적인 물질들이 망가지면서, 그 안의 결합 섬유들이 오그라들어 생긴 것이 셀룰라이트입니다.
마른 비만이나 날씬한 중년여성들의 바디라인이 무너지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반복된 다이어트를 했거나 노화로 인해 주로 탄력이 없으며, 불필요한 부위에 군살, 나잇살이 붙게 됩니다.
셋째, 부은 살성의 부종형 셀룰라이트
→살이 찌는 것도 억울한데 부종이 생긴 후 그 부종들이 살이 된다고들 합니다.
몸이 붓는 현상은 수분이 피부 아래 층에 정체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 원인은 신진대사가 느려지면서 정맥 림프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사춘기에 갑자기 살이 찌거나 임신, 출산, 피임약 등 여성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의 셀룰라이트는 단순히 굶는다거나 운동을 해서 잘 빠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굶거나 잘못된 운동이나 자세는 셀룰라이트를 더욱 악화시키는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셀룰라이트는 살찐 사람에게만 생긴다? →(X)
셀룰라이트는 비만과 상관 관계가 아주 적습니다.
체중이 적게 나가는 분들도 40대 이상, 반복적 다이어트, 오래 앉아있는 직업, 여성 호르몬 또는 피임약 복용 등의 원인으로 셀룰라이트가 생길 확률이 더 높습니다.
비만일 때 생기는 ‘지방형 셀룰라이트’도 있지만 일반적인 셀룰라이트는 치료해야 하는 염증입니다.
바탕이 되는 부분의 변성을 동반하여 생긴 살이므로 굶는다거나 운동을 해서는 빠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굶거나 잘못된 운동을 하면 바탕질의 변성이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셀룰라이트가 생긴 원인을 파악하여 원인을 해결해야겠죠?
신체 모든 부위에 셀룰라이트가 생성될 수 있다? → (O)
팔뚝이나 복부, 허벅지처럼 살이 많은 부위에는 오렌지 껍질 같은 피부변화로 인해셀룰라이트가 생성되었음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굴, 종아리, 발목과 같은 부위는 지방이나 근육의 문제라고 생각할 뿐셀룰라이트가 생겼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흔히 ‘얼굴이 부었다’, ‘종아리 근육이 단단하다’, ‘발목이 두껍다’라고 말하는 것이 단순히 근육이나 부종이 아닌‘셀룰라이트’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셀룰라이트는 매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술과 담배를 피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과다하고 섬유질이 적은 음식은 피하는 등 습관이 좋아져야 합니다.
자세도 중요한데, 다리를 꼬면서 오래 앉아있는 경우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하고, 스키니진이나 레깅스 등 꽉 끼는 옷은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킬 힐 같이 너무 높은 굽의 하이힐은 셀룰라이트에 좋지 않습니다.
※ 칼럼제공:서초좋은의원 유은정 원장 (정신과 전문의, 내 몸이 변하는 49일 식사일기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