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 혈당(혈액 속에 포함된 포도당)이 급격하게 오르내리게 되면 '혈당스파이크'라는 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혈당 스파이크는 공복과 식후 사이에 혈당이 급상승하며, 변동성이 나타나는 것을 말해요.
원래도 식사 후에 혈당이 상승하지만, 산처럼 뾰족할 정도로 높아지는 것을 '혈당 스파이크'라고 한답니다.
그러면서, 몸에서는 급격하게 높아진 혈당을 낮추려고 인슐린이 다량 분비하게 되는 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포도당이 지방 형태로 몸에 축적되어, 살이 쉽게 찌게 만들어요!
또한, 식사 후 피로나 졸음이 심하게 오거나 식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 데 허기가 빈번하게 찾아온다면, '혈당 스파이크'를 의심해봐야 해요!
그렇다면, 이렇게 우리를 쉽게 살찌게 만드는 '혈당 스파이크'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요?
1번. 당이 많은 간식을 적게 먹어야 해요.
사실, 밥 같은 주식은 여러 음식과 함께 먹기 때문에, 혈당 지수가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간식은 단일 식품이라 혈당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요.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하게 만들죠!
특히나 당이 많은 정제 탄수화물 간식에는 설탕 즉 단순당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 인슐린이 과량 분비되며, 그러다 다시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밖에 없어, 반드시 줄여야 한답니다.
2번. 음식 먹는 순서를 바꾸세요.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어떤 순서에 따라 먹느냐에 따라 혈당 스파이크가 나타날 수도 있고,나타나지 않을 수 도 있어요.
특히, 위에 말씀 드렸듯이 당이 많은 달달한 간식만 단독으로 되면 혈당스파이크가 급격하게 나타날 수 밖에 없어요.
때문에, 음식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주고 포만감을 증대시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충분히 먹은 후에, 디저트를 먹게 되면 혈당스파이크가 아무래도 덜 나타나게 되겠죠.
3번. 복합 탄수화물을 드세요!
단순당이 든 음식 대신 채소 같은 복합당 음식을 먹게 되면, 혈당이 점진적으로 변화가 나타나며, 채소에 함유된 식이섬유 같은 성분들이 몸속 노폐물 배출도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게 된답니다.
4번, 꾸준한 식후운동을 하세요!
혈당스파이크를 막으려면, 식후에 충분한 운동을 하는 게 좋아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식후 10분 이상 걸은 사람은 걷지 않은 사람보다 혈당이 10%이상 낮게 나타났다고 해요.
혈당스파이크 예방에 꾸준한 운동이 중요한 습관이 된다는 거 아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