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이 가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는 것을 보니 가을이 느껴진다.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 먹거리가 풍족한만큼 다이어트 중 유혹에 넘어가기 쉽지만, 반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맛있는 제철음식이 풍부하기도 하다.
가을철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한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1. 사과
가을철 대표 과일 사과는 칼로리가 낮으면서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고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아 대장운동 및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칼륨과 인이 풍부하여 체내 염분 배출을 도와 부종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사과의 생리 활성 물질인 폴리페놀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체중감량시 도움이 된다.
사과 속 유기산은 체내에 쌓인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여 지속적인 체중감량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사과는 껍질에 유익한 성분이 많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 채 먹는 것이 좋고, 녹황색 채소와 궁합이 좋아 함께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대하
대하는 저지방 고단백, 저칼로리로 대표적인 다이어트 음식이다.
대하에는 키토산이 풍부하여 체내 지방축적을 억제하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대하의 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비만일 때 약해진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또한, 붉은색을 띄는 아스타크산틴 성분은 항 비만, 항산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대하는 비타민C와 섬유질이 부족하므로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보완할 수 있다.
3. 고구마
고구마는 당지수(GI)는 낮지만 포만감이 높고 가을에 단맛과 영양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중 탄수화물 군으로 많이 섭취하는 식품이다.
고구마에 다량 함유된 세라핀 성분은 장을 튼튼하게 하고 배변운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고 부종완화에 효과가 있다.
고구마 껍질에 비타민C와 칼륨,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고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고, 껍질의 야라빈 성분은 전분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소화작용에도 도움을 준다.
4. 전어
전어는 열량이 낮은 고단백 음식이며, DHA, EP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체중조절 및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 D와 비타민 E가 풍부하여 피로회복 및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우리 몸의 비타민D 농도가 낮아지게 되면 인슐린의 작용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면서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전어의 비타민D는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 칼럼제공: 이혜지 푸드소믈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