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으로 인해 지쳐있는 요즘, 다이어트는 해야 하는데 의욕은 없고 휴가를 위해 건강한 몸매는 필요하고 고민이 많을 때다.
땀과 에너지 소모가 많은 여름이기에, 수분과 여러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주는 것은 필수다.
또한, 체중감량을 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음식 섭취를 하게 되면서, 비타민, 무기질 등의 미량 영양소 섭취가 줄어들게 되는 데, 이들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결핍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우리 몸에 활력을 주면서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1. 마그네슘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은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운동했을 때 근육생성 및 강화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다. 비타민 B군과 함께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며, 뼈, 뇌, 신경, 근육의 기능에 관여하는 미네랄이다.
또한, 혈액에 돌아다니는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흡수시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여, 당뇨 및 비만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
여름철 수분 배출이 증가하면서 함께 소비되기 때문에 필수로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견과류와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 풍부하며, 특히 다시마 100g당 마그네슘이 120mg이 함유되어 있어 좋은 공급원이라 할 수 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섭취할 때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유제품이나 뼈째 먹는 생선과 함께 섭취하면 더 효과적이다.
2. 비타민 C
비타민 C는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으며, 체내 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염증반응을 완화시켜줘 다이어트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다이어트로 인해 예민해질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응하여 식욕중추가 안정되어 폭식과 과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비타민 C 가 풍부한 식품은 저열량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다. 각종 채소, 당류가 적은 과일 등 다양한 종류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비타민 B 군
비타민 B군은 만성 피로 증후군 해소 및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서, 피로회복제로 많이 알려져 있다.
비타민 중 우리 몸의 세포에서 신진대사 관련 기능을 가장 많이 하는 비타민으로,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단백질 합성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근육합성에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 B1(티아민)은 돼지고기, 곡류의 배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B2(리보플라빈)과 비타민B3(나이아신), 비타민b6(피리독신)은 육류, 간, 생선 및 유제품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 B군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 만큼 음식들도 다양하기 때문에 일상 식사를 통해서 섭취하기가 용이하다.
※ 칼럼제공: 이혜지 푸드소믈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