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리브어트입니다.
우리가 다이어트에 매번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고정관념 혹은 왜곡된 이미지 때문이에요.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주변 사람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또, 다이어트야?’라고 말하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나요.혹은 “잘해봐. 넌 잘 할 수 있을꺼야”라고 용기를 북돋아주나요?
만약 매번 말로만 다이어트를 한다고 말하는 아가리어터였거나, 다이어트를 자주 포기했다면, 주변 사람들의 반응은 전자와 같이 부정적일 거예요.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생각하는 나의 이미지예요.
그 이미지가 부정적이라면, 엄청난 장애물이 될 수 있어요.
그 동안 수없이 시도했지만 실패했던 다이어트 경험, 과식 폭식하며 식욕 앞에서 속수무책이 되었던 사건들로 인해, 나는 다이어트에 매번 실패하는 사람, 의지력이 약한 사람, 식탐이 많은 사람이라는 프레임 속에 갇혀있진 않나요?
혹은, 살찔까 봐 두려워한다거나 날씬해야 인정받을 거라는 등의 왜곡된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어요.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왜곡된 생각들에 끌려 다닌다거나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로 자신을 규정하고 있다면, '나는 원래 이런 사람이야' 라고 결론 내리고, 그에 맞게 행동하게 돼요!
혹시, 서커스단에서 코끼리를 길들이기 위해 쓰는 방법 아시나요?
아기 코끼리는 어린시절에 다리를 말뚝에 묶어놓으면, 안간힘을 써도 말뚝 주변을 벗어날 수 없어, 끈을 끓는 것을 포기해버려요.
시간이 흘러 코끼리가 성장해서 충분한 힘이 생겨도 자신의 한계를 이미 정해버려서 끈을 끊어볼 시도조차 해보지 않는다고 해요.
부정적인 생각이나 나 스스로에 대한 고정관념은 말뚝과 같이 우리를 변화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장애물이 되는 거죠.
그 동안 시도했던 식이요법과 운동에도 다이어트를 실패하고 다시 요요를 겪거나 다이어트를 성공해도 행복하지 않았던 이유는 나 자신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왜곡된 생각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 아닐까요?
과거에 늘 실패했다고 해서, 미래에도 실패하리란 법은 없어요.단지 내가 할 수 있다고 믿는 그 순간,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간단한 잠재의식 훈련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하루 1분만 투자해서, 나를 변화하고 싶은 분들은 시도해보세요.
먼저, 내가 이루고 싶은 건강목표나 이상향에 대해 적어보세요. 마치 이루어진 것처럼 현재형으로 적는 게 중요해요.
예시 문장을 보여드릴 테니, 자신의 이상향에 맞게 문장을 수정해보세요.
1. 나는 164cm, 52kg 군살 없고 건강한 몸매를 가지고 있다.
2. 나는 음식을 즐겁고 감사하게 먹으며, 음식을 절제할 줄 안다.
3. 나는 다이어트에서 완전하게 자유로우며,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4. 나는 타인과 비교하지 않으며 나 자신을 믿고 사랑한다.
5. 나는 체력이 강하고 에너지 소모가 좋다.
6. 나는 불평과 험담을 하지 않고, 타인에게 편견을 갖지 않는다.
7. 나는 매일매일 성장하며, 주어진 모든 것들에 감사한다.
자기 전 혹은 일어나서 매일매일 리스트를 읽거나 자신의 목소리로 녹음해서 들어보세요.
그리고, 리스트를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때 어떤 감정이 드는지도 상상해보세요.
그럼, 기분도 좋아지고, 감정주기도 긍정적으로 변할 거예요.
우리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해요.긍정적인 감정을 연습하다 보면, 점점 내가 원하는 이상향에 닮아가도록 생각하고, 행동하게끔 바뀌게 된다고 해요.
식이요법과 운동과 더불어, 하루 1분만 투자해서 마법의 주문을 외워보세요.
어제의 나보다 더 성장하고 아름다워질 거예요!
※칼럼제공: 건강 크리에이터, 리브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