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매운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엔도르핀과 같은 천연진통제를 활성화해주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매운 음식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추나 고추를 이용한 음식을 섭취하면, 살이 찌지 않는다’는 속설도 있다.
그렇다면, 정말 매운 음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고추씨에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이 들어있다. 이 캡사이신은 체내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준다.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땀이 나는 것도 신진대사로 인한 몸의 발열효과 때문이다. 에너지 대사를 늘리고 지방분해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섭취하는 캡사이신은 조리된 형태로 먹기 때문에 자극적인 식사가 될 수 밖에 없다.
미각과 후각을 통해 들어온 맵고 짠 음식은 위액을 분비시켜 식욕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뜻하지 않은 열량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다.
매운 음식은 맛을 내기 위해 화학조미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요 이상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된다. 과도한 염분섭취는 부종뿐 아니라 고혈압, 골다공증, 비만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맵고 짠 음식은 위벽을 자극, 위산분비를 과다 분비시켜 위염, 위경련 등의 위장질환을 유발하기 쉽다. 위가 자극되어 쓰린 속을 달래기 위해 다른 음식을 찾게 되는 악순환을 가져오게 하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
캡사이신만 떼어 놓고 본다면 이론적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성분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매운 음식에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다. 건강상의 많은 위험이 따르는 만큼 위가 편한 담백하고 자극적이지 않는 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칼럼제공: 그린스토어 정가연 영양사
http://blog.naver.com/gstore01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