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식습관이 다이어트에 방해된다고 생각된 적 있으신가요?
너무 적은 양을 먹는다던가, 매일 불규칙하게 먹는다던가, 식사시간이 너무 짧다던가 하는 이 모든 식습관이 여러분의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어요!
자, 그럼 자신이 어떤 식습관을 갖고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식습관들 함께 점검해보아요.
1. 너무 적은 양을 먹는다.
우리는 다이어트할 때 급격하게 섭취량을 줄이곤 하는 데요.
이렇게 과도하게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더 살이 찌기 쉽게 만들어요.
우리가 적은 양을 먹게 되면 몸은 이것에 적응하며, 기초대사량이 낮아져서 되려 살찌는 체질로 변화하게 되는 데요.
몸에서 원하는 최소한의 에너지를 얻지 못하게 되면, 몸에서는 에너지를 절약하려는 경향이 커져서, 먹어도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 축적하려고 한답니다.
그래도 지방이 몸에 잘 쌓이게 돼서 조금만 먹어도 쉽게 살이 찌는 거예요.
그래서, 남들과 같은 칼로리를 먹더라도 기초대사량이 낮은 경우, 높은 사람에 비해 체중조절하기힘든 것이랍니다.
또, 이렇게 지속적으로 적게 먹는 습관은 탈모나 빈혈, 생리 불순 등을 일으킬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해요.
또, 식이장애까지 불러일으킬 수도 있어요.
2. 불규칙하게 먹는다(들쑥날쑥 먹는다)
아침이나 점심을 거르는 등 제때 식사하지 못하고, 들쑥날쑥하게 먹는 식습관은 우리 몸에서 언제 음식이 들어올지 몰라 불안감에 공복을 대비하게 만들어, 몸에서 에너지를 덜 소비하고, 저장하게 만들어요.
그래서,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군살이 쉽게 붙게 된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식사시간이 불규칙한 사람은 과식이나 폭식처럼 한 번에 몰아먹는 경향이 커서 체지방률이 높은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체지방이 쉽게 늘지 않기 위해서는 식사횟수를 지키도록 해, 1회 섭취량을 자연스레 조절해나가시는 게 좋아요.
3. 식사시간이 짧다. 급하게 먹는다.
음식을 빠르게 먹으면 천천히 먹는 사람보다 살찌기 훨씬 쉬워요.
특히나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는 데까지 20분 이상이 걸리는 데, 그 전에 급하게 먹게 되면 아무리 많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가 없어요.
그래서,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는 데도, 필요이상의 음식물을 먹게 되죠.
또한, 음식을 빨리 먹는 경우 입안에 많은 음식이 있어도 잘 안 씹는 경우가 대다수예요.
그런데,음식을 충분히 씹어 넘기지 않으면 위가 입 속에서 하는 저작작용을 대신해야 하므로, 음식물이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서 복부팽만감이나 소화불량이 오기 쉬워요.
음식은 잘게 씹어 쪼개어야, 침이 많이 생성되어야 소화효소가 음식물을 더 잘게 분해해, 소화가 더 잘 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먹는 속도를 천천히 늦추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음식 먹는 시간을 20분 이상 맞춰놓고 먹게 되면, 섭취량도 자연스레 줄어 비만도 막을 수 있고, 소화도 더 잘 될 거예요.
한 번에 20회 이상 꼭꼭 씹어드세요!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