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이나 폭식 뿐만 아니라 빨리 먹는 식사습관도 체중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특히 늘 식사 시간이 20분 이하로 너무 급하게 음식을 먹는 분들은,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밥을 먹어도 다른 음식을 찾게 돼요.
그래서, 과식으로 이어지게 되죠!
그리고, 빠르게 먹을 수록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식사를 마치게 되기 때문에, 식욕이 억제되지 않는 거랍니다.
음식 먹는 속도가 체중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식사속도를 늦추는 방법은 없을까요?
사실, 식사 속도를 의도적으로 조절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예요.
식사습관은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이미 길들여져 있는 오래된 습관이기도 하니까요!
따라서, 식사속도를 의도적으로 줄이려 하다 스트레스 받기 보다는, 식사속도를 늦출 수 있는 음식들을 활용해보기를 추천드려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드시면' 도움이 되는데요.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은 다른 식품보다 소화가 천천히 되기 때문에, 자연스레 섭취속도는 느려지고 포만감은 더 빠르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오이나 샐러리, 파프리카 등의 채소나 과일에 식이섬유가 많이 든 편이랍니다.
다음으로는 '씹는 횟수를 늘리는' 방법인데요. 즉, 오래 씹으라는 거죠!
식사를 할 때, 입속에 들어간 음식물을 20~30번 이상 씹게 되면, 자연스레 식사속도를 늦출 수 있어요.
처음에 씹기가 너무 힘들다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음식을 음미하며 식사하면 그리 어렵지 않을 거예요.
그리고, 음식이 입안에 있을 때는 수저를 잠시 내려놓으세요.
수저를 식탁에 내려놓고, 입에 있는 음식을 다시 삼킨 다음, 다시 수저를 들고 한입을 먹는 습관을 들이면, 식사시간은 저절로 길어질 거예요.
마지막으로는 '식사를 거르지 마세요'.
식사를 거르게 되면 배가고파, 음식 먹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고, 배고픔에 대한 보상욕구로 인해 과식을 유발하게 되니까요.
자, 지금까지 말씀 드렸듯이 식사속도를 천천히 유지하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과식을 막고, 살을 덜 찌우는 데에 이보다 더 좋은 다이어트 습관은 없다는 것, 잊지 마세요!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