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근육통을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보통, 수많은 근육 중에 일부 근육에 통증이 나타나면, 근육통을 느낄 수 있는 데요.
처음 운동을 시작해서 안 쓰던 근육을 쓰거나 과도하게 운동했을 때 근육통이 생기기 쉬워요. 운동을 하면서 근육의 손상 때문에 나타나는 건데요!
단순한 알배김이나 욱신거림 등의 증상은 운동 후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며칠만
쉬면 괜찮아지니 사실,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돼요.
그리고, 근육통을 꼭 나쁘게만 보실 필요는 없어요!
운동 초반에 오는 근육통은 근육이 성장하는 데 따른 자극이 많기 때문에 나타나니까요.
때문에 오래 근육통이 지속되지 않는다면, 크게 염려치 말고, 꾸준히 근육운동을 해 나가셔도 괜찮답니다.
그 외에도, 운동할 때, 근육이 길어지는 동작을 집중적으로 했을 때도, 근육통이 올 수 있다고 해요.
많이들 하시는 스쿼트나 데드리프트를 할 때도 아래에서부터 위로 몸을 들어올리면서, 천천히 동작에 집중해야 해서, 근육통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요.
반대로, 근육운동을 해도 근육통이 오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몇 년에서 몇십년 정도에 걸쳐 운동을 오래 해온 분들의 경우인데요. 이미, 운동을 오래 한 터라 근육이 자극에 익숙하기 때문이죠.
때문에, 근육통이 있어야만 근육이 성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예요.
다만, 근육통이 자주 나타나면,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어, 손상된 근육이 회복하는 데 방해가 되기에, 근육통이 덜 오게 할 필요는 있어요.
근육통을 막으려면, 하루 이틀은 쉬는 게 좋으며, 그 이후에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큰 도움이 돼요.
통증 부위에 있는 근육을 늘려주면, 근육이 회복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거든요.
특히, 특정 근육을 정해서, 움직임 없이 일정 시간 동안 근육이 늘어남을 느끼는 정적 스트레칭을 하시는 게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고강도 근육운동 전에는 꼭 유산소 운동으로 워밍업으로 몸을 꼭 풀어주시는 게 좋아요!
10분 정도만 투자해 러닝만 해줘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서, 근육이 잘 뭉치지 않는답니다.
마지막으로, 격렬한 운동을 하고 난 후에는, 미네랄을 꼭 섭취하세요.
특히, 마그네슘도 미네랄에 속하는 데, 단단해진 근육의 통증과 경련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서, 근육경련이나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때 복용해주면, 통증을 경감시켜줘요.
지금까지 근육통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요.
자, 운동 후에 근육통이 나타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일 뿐더러, 근육이 잘 발달되고 있다는 증거이니, 너무 아프지만 않다면, 하루 빨리 회복하는 방법을 찾는 데 더 현명한 처사라고 생각해요.
여러분도 운동 후 나타날 수 밖에 없는 근육통을 내 몸이 멋져지는 일련의 과정이라 생각하시고, 잘 해결해 나가시길 바래요!
모든 다신 다이어터 여러분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