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빼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지만, 살을 빼기 위해서 너무 많은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은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너무 많은 칼로리를 제한하지는 않았는지 체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기초대사량은 1000kcal이상은 넘어가는데, 이 1000kcal 칼로리조차도 섭취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몸에서는 몇 가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본인의 칼로리 섭취가 너무 적은 건 아닌지 의심해보세요.
1. 머리카락이 빠진다
매일 몇 가닥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샤워를 할 때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빠져있다면, 충분히 먹지 못했다는 징후일 수 있습니다.
칼로리, 단백질, 비오틴, 철분 및 기타 영양소의 부족한 섭취는 탈모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우리의 몸은 기본적으로 영양소의 섭취가 부족하면, 심장, 뇌, 및 기타 주요 장기의 건강을 우선시해서 머리카락으로 가는 영양소를 자연스레 줄이게 됩니다.
2. 항상 춥다
만약 항상 추위를 느낀다면 그것은 음식 섭취가 부족해서 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섭취한 음식을 이용해서 열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런데 음식 섭취가 부족하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열 생산도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너무 적게 먹으면 추위를 자주 느낄 수 있습니다.
3. 변비가 생긴다
변비는 어쩌면 음식 섭취가 부족해서 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변비가 적게 먹었다고 생긴다는 것은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음식을 적게 먹으면 그만큼 소화관이 낭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음식이 충분하면 대충 소화해도 괜찮지만, 음식이 충분하지 못하면 최대한 영양소를 긁어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짝 말라비틀어진 대변이 생겨서 변비를 유발하는 것이지요.
적게 먹는 것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위와 같은 부작용들을 예방하려면 최소한의 칼로리는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최소한 1200kcal는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니 참고해주세요.
※칼럼제공: 바른자세 운동본부
http://blog.naver.com/wonsuk4421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