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과는 관계없이 운동은 건강에 지대한 이득을 가져옵니다.
특히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분들에게는요.
신체활동과 식단이 얼마나 체중감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칼럼을 보시는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체중감량과 운동, 그리고 식단에 대해 분석한 논문을 짧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체중 감량과 유지에 있어 운동과 신체 활동의 역할>
크게 유산소 운동 단독으로 할 때와, 근력 운동 단독으로 할 때, 그리고 식단조절을 했는지 여부에 대해 통계를 내보았더니, 유산소 운동과 식단 조절을 병행했을 때가 체중 감량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중과 관련하여, 어느 정도의 운동량을 유지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도 논문에서 언급하였습니다.
[ 걷기 / 유산소 / 근력운동 / 유산소&근력운동 / 식단조절 & 유산소 각각의 체중 감량 효과를 정리한 표 ]
물론 운동강도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운동강도는 숨을 헐떡이고 한 문장을 말하기 힘들 정도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 위 표에 나온 운동시간을 지켜주면 좋습니다. ]
단기간의 소량 체중 감량은 고강도의 운동 및 철저한 식단 관리로 비교적 쉽게 성취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체중감량 후의 운동량 유지 내지는 식단 유지가 병행되어야, 몸은 그 상태에서 벗어나지 않게 됩니다.
(논문에서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그 운동량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그 식단을 유지하지 못하면, 항상성이라는 특징 때문에 우리의 몸은 금방 이전 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유지 가능한 운동’ ‘유지 가능한 식단’을 위주로 내 몸의 습관, 나의 생활 패턴을 가꾸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짧은 시도로 큰 변화를 기대하지 마시고, 느리더라도 꾸준한 시도로 큰 변화를 만들어가세요.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 칼럼제공: 닥터스핏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