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마지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이 전 포스팅을 통해서 유연한 식단과 다이어트를 길게 가져갈 수 있는 능력의 중요성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위 두 가지만으로도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기에는 다이어트의 완성도가 부족합니다.
다이어트의 시작은 칼로리 제한에서 시작하지만, 다이어트의 완성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칼로리 제한을 통해서도 충분히 체중을 감량할 수 있지만 다이어트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계에서 보이는 숫자를 줄이는 작업이 아닙니다.
몸 속의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유지, 또는 증가시키면서 탄탄하고 균형있는 몸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사람들은 체중계에서 보이는 숫자에 변화가 없다는 사실로 하여금 사람들은 운동을 포기한다. 하지만 운동으로 인해 근육량이 증가하여 신체가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스포츠 과학 전문가인 한스 피터 쿠비스 박사의 조언입니다.
운동을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 하나는 다이어트의 기간을 단축하기 위함입니다.
일종의 시너지 효과를 얻는 셈입니다.
미국 스포츠 의학 대학에서는 다이어트가 식이조절만 단독으로 하는 경우보다 운동과 병행하는 경우에 훨씬 더 큰 체중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 요요 현상을 방지하고 감량한 체중을 보다 쉽게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미국 스포츠 의학 대학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더 많은 시간 운동을 하고 더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한 그룹이 체중 감량 후 체중 증가가 훨씬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는 기초대사량과 연관이 있기도 합니다.
운동을 통해 늘어난 근육량으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면 일일 필요 칼로리가 높아집니다.
게다가 운동으로 소모하는 칼로리를 더한다면 먹는 것에 대한 칼로리 통제가 조금 더 자유로워진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포스팅들을 정리해보자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식단과 다이어트를 길게 가져갈 수 있는 능력, 마지막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유연한 식단을 추구함으로써 다이어트의 대한 접근성을 낮추고 스트레스와 부담감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무리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진행함으로써 몸의 부담을 최소화 하고 요요 현상을 방지합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의 퀄리티를 높이며 보다 빠른 체중 감소를 도울 수 있도록 하며 균형잡힌 탄탄한 체형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칼럼제공: 건강과 과학이다 블로그 운영자, 파랑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