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노화되는 것은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하지만, 먹는 음식들을 조금만 잘 챙겨먹으면 젊음을 더 오래 유지하고, 노화를 늦출 순 있어요.
주로, 세포손상을 막아 노화를 막아주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항산화 성분이나 호르몬 조절에 도움주는 성분들이 함유된 음식들을 꼽을 수 있는데요.
과연, 어떤 음식들에 들어있을지 함께 살펴보아요!
노화 멈추게 하는 아미노산 풍부한 '감자'
노화를 멈추게 하는 핵심 영양소 중 하나가 ‘아미노산’ 이라고 해요.
아르기닌이라고 부르는 아미노산은 노화를 방지해주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신체에 활력을 주고, 젊음을 유지시켜줘요.그래서, 꾸준히 먹으면, 노화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네요.
감자 외에 깨, 전복 등에도 함유되어 있답니다.
감자 100g에는 단백질이 1.5g이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해서, 노화 예방을 도와줘요.
또한, 감자 껍질에도 비타민C와 미네랄이 풍부해, 체내에 불필요한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막는 데 한몫 한답니다.
위 노화 예방해주는 감태
겨울철 별미인 감태는 오염되지 않은 갯벌에서만 자라며, 매생이나 파래와 비슷하게 생긴, 미역과에 속하는 해조류에요.
쌉싸름하면서도, 단맛을 가지고 있어요.
비타민A와 C, 무기염류, 요오드 등의 성분이 많아 피를 맑게 해주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특히나 플로로탄닌 성분이 많아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암세포를 자라지 못하게 해, 암 예방이나 치료에도 많이 쓰인답니다.
또한, ‘후코이단’ 성분도 풍부해서, 위장 내에 기생하는 세균 헬리코박터균’을 장으로 배출시켜, 위를 보호해 위 건강을 지켜줘요.
다만 감태는 성질이 차가워, 몸이 찬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게 좋아요.
피부 노화 막아주는 매생이와 명태껍질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까지 건조해지기 쉬운데요.
이럴 땐 매생이를 잘 섭취하면, 피부 수분 공급에 탁월한 역할을 해줘요.수분이 95%나 함유되어 있거든요.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알긴산도 풍부해서 황사나 꽃가루 등으로 인해 생기는 피부의 독이나 노폐물도 배출시켜 피부 건강을 지켜줘요.
또한, 명태껍질도 콜라겐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레티놀이나 나이아신 등의 성분까지 함께 들어있어피부에 좋지 않은 활성산소도 없애주고, 피부도 매끄럽게끔 도와줘요.
그 밖에도, 명태의 알에도 비타민 E가 풍부해서,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 예방을 돕는답니다.
뇌 노화 막아주는 ‘호두’, ‘아몬드’, ‘땅콩’
뇌가 노화된다는 것은 뇌의 크기가 작아지고, 기능이 퇴화되는 것을 말해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호두와 아몬드, 땅콩을 하루에 7~8개씩이라도 챙겨드셔야 해요.
견과류에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뇌 노화를 예방해준답니다.
비타민E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 노화를 개선시켜주고,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치매 예방이나 기억력 증진 등에 좋은 영향을 끼쳐요.
대장 노화 막아주는 '무화과'
무화과에 섬유질이 풍부한 거 다 아실 거예요.
특히나 펙틴 성분이 많아서, 장의 원활한 움직임을도와 변비를 개선해 줄 뿐만 아니라, 장의 노화도 막아준답니다.
장이 노화되면 변비나 장염 같은 질환이 나타나기 쉽고, 방치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대장암 까지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래서, 평소에 장의 노화방지를 막아주는 음식을 잘 섭취해준다면, 미리 미리 예방할 수 있겠죠.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