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다이어트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물마시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제 너무 잘 알고 있는 사실이죠.
그중에서도 연예인들도 수시로 챙겨 먹는다는 물의 정체는! 바로 알칼리 수인데요.
‘알칼리 수를 마시면 몸이 가벼워진다’ ‘살이 빠진다’ ‘아토피에 좋다’ 등 알칼리 수를 마시고 효과를 봤다는 사람들의 얘기가 많이 들려오는데요.
대체,알칼리 수가 어떤 물이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열광하는 걸까요?
알칼리 수가 뭔가요?
- 물을 전기 분해해서 생기는 PH 7.5 - 10 미만의 알칼리성 물로, 몸에 이로운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미네랄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음.
- 하루 음용 적정량 500mL~1L 를 꾸준히 마시면, 산성화된 탁해진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줘 몸 안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줌.
알칼리 수는 어떤 효능이 있나요?
- 각종 스트레스나 운동부족,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생성되는 활성산소 제거. 활성산소는 노화를 급격화시키고, 각종 질병의 원인!
- 위장개선(만성설사, 소화불량, 위장 내 이상신호, 위산과다개선)에 도움
- 빠른 흡수력과 환원작용을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줌
- 매일 아침 한잔씩 마시면, 갈증과 숙취해소도 개선됨
알칼리 수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나요?
-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해 배출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 일반적인 물보다 입자가 매우 작아 빨리 흡수가 돼 지방을 좀 더 빠르게 분해해줌
- 미네랄 함량이 높아 칼로리 소모에 도움을 주며, 영양보충을 도와줌.
알칼리 수를 마실 때,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1. 알칼리 수는 몸에 이롭다 (0)
- 사람의 몸이 산성도를 띠고 있어서 이를 중화해주는 약 알칼리성 물을 마시면 몸에 이로우며, 몸 안에서 생성되지 않은 필수영양소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어요.
2. 알칼리 수를 요리에 넣으면, 음식이 맛있어진다 (X)
- 알칼리 수는 마셨을 때는 깔끔하지만, 요리나 커피를 우릴 때 사용하면 그 맛이 떨어질 수 있어요.
3. 아기와 임산부에게 알칼리 수가 좋다 (△)
- 아기와 임산부에게 필요한 물은 미네랄이 충분히 들어있으면서, 물의 분자구조가 작은 약 알칼리성 물이에요. 미네랄이 너무 많은 물은 아기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4. 알칼리 수는 많이 마셔도 상관없다 (X)
- 알칼리 수는 강한 알칼리성을 띠기 때문에, 과다 음용하면 체내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어요
5. 비만체질에 먹으면 효과가 있다 (0)
- 어렸을 때부터 산성음식에 길들여져 과식해서 먹다 보면, 비만체질이 되기 쉽다. 아이가 비만이라면 음식을 알칼리수로 만들어 체질개선부터 시켜주는 게 좋을 수 있어요.
알칼리 수, 어떻게 마셔야 좋을까?
- 음식과 함께 마시면 소화액을 중화시켜서, 소화를 방해하므로 식사 전후 30분 동안은 피해주세요.
- 아침 공복에는 알칼리 수를 10℃ 이하로 차게 마셔요. 배변활동을 도와주니까요.
- 4~5리터의 과다 섭취는 금물! 너무 많은 양을 마시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멸균효과가 떨어져요.
세상에 만병통치약이 없듯이, 몸에 아무리 좋은 약도 과도하게 먹으면 독이 되고, 잘 알지 못하고 먹으면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알칼리 수’도 건강에 좋다고 무조건 먹을 게 아니라, 내 체질에 맞는지를 먼저 따져보고 드시는 게 탈이 없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