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 좋아야 만사형통한다”는 얘기 들어보셨죠?
장이 건강해야 면역력도 높아지고,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고 해요.
과거에는 장이 소화 흡수만 담당한다고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면역력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해서 더 주목받고 있어요.
특히나, 우리 몸에 면역세포의 70%가 장에 존재한다고 하니, 장이 건강해야 면역력이 높아진다고 하는 것은 과언이 아니겠죠.
그리고, 장이 건강해야 여러 질병 위험도 낮출 수 있어요.
보통, 장이 나쁜 사람들을 보면, 변비나 숙변 등이 체내에 독소로 쌓여있다가 몸속 세포를 노화시키는 활성산소가 생성되어서 장이 불편해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생성되는 활성산소는 장내에 유익균이 부족하거나 장내세균 균형이 깨질 때, 우리 몸에 대량으로 발생하는 데요.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장내환경을 개선해주는 것이 급선무예요.
장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해균을 줄이고,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유산균을 영양제나 식품으로 섭취해줘야 하죠.
하지만, 식품에 든 유산균의 경우 종류가 제한적일뿐더러, 엄청나게 많은 양을 먹어야 고함량의 유산균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어요.
그래서, 여러 종류의 유산균을 가장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영양제 형태로 먹는 것을 권해드려요.
◇ 장과 다이어트의 상관관계는?
장내에 비만을 유발하는 세균이 많으면, 몸에서 이로운 유익균들의 활동을 방해해 영양소 대사나 신진대사를 저하시켜 몸에 지방이 늘어날 수 있어요.
그래서, 몸에 유익균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 건데요.
실제로 비만인 사람과 비만이 아닌 사람의 장내에 세균 분포도가 다르다고 해요.
또,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분포에 따라 영양소의 흡수나 에너지 대사 조절 능력 등도 엄청나게 달라지고요.
그래서, 장 건강을 위해서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늘려) 장내환경을 개선해주는 유산균이나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한 거예요.
장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영양소 흡수율을 높여 몸 속 독소를 원활하게 배출시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도와주니까요!
◇당신의 장 건강 체크리스트 5가지!
→ 1~2개 항목이라도 해당되면 장 건강을 의심해야! 4개 이상 해당되면, 장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고 할 수 있으니, 꼭 검진 받아볼 것!
◇당신의 장건강 지키기 위한 DO&DON’T !
DO!
- 규칙적으로 식사하라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 장이 주기적으로 운동을 해서 소화 흡수에 좋고, 원활한 배변을 돕는다
- 유산균 섭취량 늘려라
유산균은 적당량 잘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시킨다.또한, 건강이 좋지 않을 때도,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환경이 개선된다.
- 채소나 버섯, 해조류 꼭 챙겨먹자
음식물을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배변 형태나 색상도 달라진다.
섬유질과 수분 많은 채소나 버섯, 해조류는 소화되지 않고 장을 통과해 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변비에 걸리지 않게 한다.
-걷기나 줄넘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자
운동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들어 배변을 촉진시킨다. 또,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DON'T!
-고지방 음식 되도록 섭취 금지
고지방 음식에 많은 장내유해균이 대장 내에 독소와 발암물질을 생성해 대장환경을 나쁘게 만든다.
-붉은색 육류 과다 섭취 자제
육류는 곡물에 비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장내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어, 과도한 섭취하지 않아야!
또, 변으로 만들어지는 음식찌꺼기 양이 적고 자주 배출되지 않는다.
-단순당, 설탕 많이 든 음식 자제
과도한 당섭취는 장내에 세균을 증식시킬 수 있다.장내 유해균이 증식하면 장기능이 저하되고, 장점막까지 손상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장내에 독소가 쌓여 피로나 면역기능에도 문제가 일어난다.
*참고: 장건강 체크리스트 출처, MBN 엄지의 제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