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많이 먹거나 오래 앉아 있거나 울고 난 뒤에도 부기가 생깁니다. 이러한 부기는 방치하면 체중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부기는 원인이 없어지면 약 3일 이내에 없어집니다. 따라서 원인에 맞는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효율적으로 부기를 빼는 데 도움되는 방법들을 알려드릴게요.
짠 음식 먹고 부었을 때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도와줍니다. 일시적인 나트륨 섭취가 많아서 생긴 부기라면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서 배출이 빨라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백태(메주콩), 시금치, 렌즈 콩, 무화과, 아보카도, 고구마, 양배추, 바나나, 브로콜리, 아몬드, 토마토 등이 칼륨 함유가 높은 음식입니다.
다만, 얼마나 먹어야 나트륨 배설이 잘 된다는 연구는 아무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굉장히 큰 함정입니다.
다리가 부었을 때
오래 앉아 있거나 혹은 오래 서 있을 경우 다리가 붓는 것은 신장이 이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짠 음식을 먹어서 그런 것도 아닌 정수압종 부종이라고 합니다.
다리 부기를 빼는 방법은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를 하는 것이죠. 벽에 다리를 L자로 세워서 누워 있는 것도 도움이 되고, 베개나 이불 혹은 쿠션을 종아리 밑에 놓아 다리를 심장보다 높여주면 됩니다.
이러한 부종은 호박즙을 드신다고 빠지는 부기는 아닙니다.
아침에 부은 얼굴
전날 라면이나 떡볶이 등 짠 음식을 먹고 아침에 부어 있는 얼굴이라면, 아침식사로 우유나 바나나를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바나나맛 우유는 안 돼요.
울고 난 후 눈이 부었을 때
얼음찜질, 냉수에 세안하기, 얼린 수건 등 차갑게 해주면 부기가 빨리 줄어듭니다.
손목, 발목 삐었을 때
손목, 발목 등 삐었을 때 역시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겨 부기가 생깁니다.
다쳤을 때에 즉시 얼음 찜질을 해주세요. 얼음찜질은 보통3~7일 정도로 다친 부위에 열나는 느낌이 없어지면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후로 남은 부기는 온 찜질을 해 주어야 더 빨리 없어집니다.
성형수술 후 부었을 때
쌍꺼풀, 코, 턱 등 성형수술 후에도 부기로 많이 고생을 하죠. 이 역시 염증 반응으로 나타나는 부기입니다. 얼음찜질이 효과적입니다. 호박즙이나 팥물은 성형 후 부기를 줄이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산후부종
산후 부종은 특별한 상황이죠. 산후부종이 발생하는 것은 출산 시 힘을 많이 써서, 또한 출산과정에서 단백질 소모가 많아서 나타납니다.
산후 부종을 조절하기 위해서 가물치, 잉어, 호박즙, 팥물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물치와 잉어 등은 부족해진 단백질 보충을 통해서 부기를 조절하는 것이 목적이고, 호박즙과 팥물은 이뇨작용을 높여 부기를 빼는 것이 목적입니다.
두 가지를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백질을 보충하는 방법이 다양한 요즘에는 가물치나 잉어 등을 찾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칼럼제공:김정국 한의원
http://blog.naver.com/jungkuk0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