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건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 곳이 자궁이죠.
자궁이 차가운 상태에선, 혈액순환도 잘 되지 않아 몸이 붓거나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꼭 신경을 써주어야 해요.
그래서, 자궁에 좋은 음식들을 알려드리려 하는데요, 참고하셔서 꼭 먹어보길 바래요!
1. 미역
출산 후엔 꼭 먹어주어야 하는 필수 식품, 미역이에요.
혈액을 맑게 만들어주고, 자궁에 쌓여있던 어혈들을 풀어준다고 해요.
그리고, 자궁 수축을 도와줌과 동시에 지혈 효과도 있는데요, 출산 후에 미역국을 먹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죠.
또, 요오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미역은 몸 속에 쌓인 중금속이나 나쁜 유해물질들을 배출해주는 역할도 해요.
이렇게 건강에 좋은 미역은 저칼로리 이기도 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제격이죠.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리면, 좋은 미역을 고르기 위해선 줄기는 가늘고 잎은 넓어야 하고요, 만졌을 때 부드러운 것이 좋다고 해요.
2. 파인애플
새콤달콤한 맛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과일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브롬멜라인’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이 성분은 자궁의 염증을 치료해주고, 또 자궁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자궁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과일이죠.
또, 자궁 근종이나 자궁경부암 등을 예방해주는 항암 작용도 해요.
그리고, 자궁 건강뿐 아니라 ‘브롬멜라인’은 비염이나 축농증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여기서, 한 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면, 파인애플은 구연산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빈 속에 먹으면 안되고요,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니 참고하세요!
3. 검은콩
블랙 푸드의 대표 주자로 건강에 좋기로 익히 소문난 검은콩.
검은콩 안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 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그래서,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기도 하고 자궁 근육의 신축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산후조리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죠.
그리고, 여성호르몬이 들어있는 식품인 만큼,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떨어지는 어머님들의 갱년기 전후에 먹어도 좋아요.
이렇게 자궁 건강에 좋은 검은콩에는 시스테인 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모발 성장과 탈모방지도 도와줘요.
4. 양배추
마지막, 자궁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예요.
영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3대 건강식품 중 하나죠.
양배추가 좋은 이유를 설명 드리면, 자궁은 한 달에 한 번 월경을 통해서 자궁의 벽을 허물었다가 다시 세우죠.
이 과정에서 자궁의 점막이 많이 깎일 수 있는데, 비타민A와 비타민K가 손상된 점막을 치료해주죠.
그리고,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생리불순이나 변비에도 효과적이에요.
또, 붕소라는 성분이 있어 검은콩과 마찬가지로 에스트로겐 호르몬을 증가시켜주어 갱년기의 여성들에게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