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드는 건강을 위해서도 다이어트할 때도 많이들 챙겨먹는 음식이죠.
샐러드는 따로 야채를 챙겨먹지 못하는 분들이 꾸준히 먹기에도 좋고, 칼로리가 낮아 식단관리 중에 한끼 때울 때에도 부담이 없어요.
그리고, 요즘은 다양한 토핑까지 훌륭하게 곁들여져 나와, 영양까지 높아 곁들임 메뉴가 아닌 당당한 메인 메뉴로도 자리잡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매일 샐러드를 챙겨먹게 되면, 우리 몸에 어떤 점이 좋을까요?
1.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낀다
샐러드에는 보통 많은 생채소가 들어있어서, 풍부한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배도 빠르게 부르고, 포만감도 오래가서 과식도 덜 하게 돼요.
그리고, 식전에 채소가 든 샐러드를 먹고 식사를 하게 되면, 샐러드 없이 먹을 때보다 식이섬유가 소화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당이나 지방의 섭취를 줄일 수 있고, 지방으로 축적도 덜 된다는 사실!
2. 신선한 채소를 따로 챙겨먹지 않아도 된다 (충분한 한끼 식사!)
하루에 최소 100~150g의 채소는 드셔야 하는데요. 100g이면, 오이 1/2와 고추4개 정도에 해당되는 양이랍니다.
때문에, 샐러드에 든 채소만 먹어도 하루 채소 섭취권장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어요.
매 끼니당 그릇의 반 정도만 샐러드로 채워보세요!
3. 심리적 행복감이 높아진다
셀러드에 든 생채소나 생과일을 충분히 먹게 되면, 심리적 행복감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어요.
뉴질랜드 오타고대학 연구진이 미국 젊은층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과일과 채소를 날로 먹었을 때, 심리적 행복감이 늘고, 정신질환도 낮아졌답니다.
이 결과는 과일이나 채소를 요리하거나 가공했을 때보다 생으로 먹을 때, 영양소 수치가 늘어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해요.
생으로 먹었을 때 정신건강을 좋게 만드는 채소와 과일로는 시금치, 상추, 오이, 당근, 바나나, 사과, 자몽, 감귤류, 딸기류 등을 꼽는답니다.
4. 섬유질 외에도 여러 영영소를 섭취하게 된다
샐러드를 먹게 되면, 섬유질 외에도 항산화 영양소 베타카로틴이나 비타민A와C, 칼 륨등이 들어있으며, 무기질 마그네슘과 엽산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게 돼요.
시금치나 상추 같은 녹색채소에 든 카로티노이드는 시력보호를 돕고, 파프리카는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해소에 좋으며, 셀러리는 면역력 증진시키는 비타민B가 가득하죠.
다만,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은 생채소를 섭취하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샐러드도 과도하게 드시는 건 좋지 않아요.
5. 감량이 훨씬 수월해진다
샐러드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데, 이는 음식 섭취후 흡수나 배출 등의 과정을 가리키는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고, 호르몬 분비도 더 잘되게 해, 칼로리도 더 빨리 태우게 되고, 체중도 더 효과적으로 감량할 수 있어요.
또, 섬유질이 비만과 당뇨를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능을가지고 있어요.
▹다이어트할 때, 효과적으로 샐러드 먹는 팁 5!
-다양한 종류의 채소가 든 것을 고른다
샐러드 채소로 많이 쓰이는 잎채소인 케일, 양상추, 로메인을 기본으로, 배변을 돕는 십자화과 채소인 브로콜리나 콜리플라워 등을 추가하고, 컬러 채소인 당근이나 파프리카까지 더하,면 다양한 항산화 영양소까지 두루 섭취하게 된다.
-샐러드를 가장 먼저 먹는다
다른 음식 먹기 전에 10분 이상 샐러드부터 섭취하면, 식사량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샐러드는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하는 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줘서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가장 혈당을 급격히 오르게 하는 밥은 맨 마지막에 먹도록 하자.
-고칼로리 재료는 토핑으로 넣지 않는다
베이컨이나 고기, 샐러드 드레싱, 치즈 등의 부재료를 과다하게 넣게 되면, 많게는 800kcal까지 섭취하게 될 수도 있어요.
특히, 지방이나 설탕이 많은 재료는 칼로리 부담이 더욱 커져요.
되도록 닭가슴살이나 두부, 계란, 콩 같은 재료를 활용하면 좋아요. 건강한 단백질이 풍부해서, 배고픔을 빠르게 느끼지 않게 해줘요. 드레싱은 설탕 적게 든 걸 선택해야 해요!
-수분도 함께 섭취해준다
샐러드 속 생채소를 섭취할 때, 물도 꼭 함께 드세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생채소 섭취만 늘리고, 물을 먹지 않게 되면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서,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드레싱도 꼭 곁들인다
샐러드 드레싱은 식물성 오일을 사용해서, 칼로리가 높긴 해요. 하지만, 드레싱에 든 식물성 지방은 함께 섭취하는 동물성 지방을 흡수배출시키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함께 곁들여 드셔도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