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에 가게 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러닝머신'이다.
한쪽 벽면에 가지런히 놓여진 러닝머신의 수가 많을수록 사람들도 많이 온다는 뜻이므로 더 좋은 헬스장 취급을 받는다.
건강한 몸을 원하면서 체지방도 줄이길 원하는 사람들은 '유산소 운동'을 한다.
걷고, 달리고, 춤추는 것으로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상식적이고 일반적인 운동법이다.
그 이유는 '유산소 운동을 해야 지방이 연소한다'라는 상식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유산소 운동은 실제로도 체지방을 줄여 몸을 탄력적으로 만들어주고, 예쁜 바디라인을 만들어 줄까?
미국 듀크대학교 의학 센터 연구진은 119명의 과체중/비만인 성인을 모집해 유산소 운동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근력 운동을 하는 그룹, 유산소 운동을 하는 그룹,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그룹으로 나누어, 유산소와 근력 운동이 체질량과 체지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유산소 운동 그룹과 유산소와 근력운동 병행 그룹이 근력운동 그룹보다 체질량과 체지방량은 많이 줄었다.
그리고, 근력 운동 그룹과 유산소/근력 혼합 그룹은 근육량을 유산소 그룹보다 더 많이 증가시켰다.
또, 유산소와 근력 운동 병행 그룹은 유산소 운동 그룹보다 체지방과 체질량 감소율이 현저히 적은 수치로 나왔다.
하지만, 유산소 그룹보다 2배의 시간을 운동에 쓴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연구진은 유산소 운동이 체질량과 체지방을 줄이는데 가장 최적의 운동이라 결론지었다.
이 연구에서 근력 운동의 유일한 효과는 근육량을 증가시킨 것뿐이다. 반면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량, 체지방률, 허리둘레 모든 부분에서 효과가 있었다.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혼합한 경우가 수치상으로는 가장 좋은 효과를 보였지만, 시간이 2배가 걸리기 때문에 실천 가능성은 매우 낮아진다.
그럼, 관점을 바꾸어보자.
2배의 시간을 투자할 여유와 기초체력이 있다면,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같이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체지방량을 유지하면서 바디라인을 가꾸고 싶다면 근력운동만 하는 것이 좋다.
결국, 자신의 몸 상태나 운동 목적에 따라서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위의 연구 결과와 다른 결론을 낸 연구도 있다.
유산소 운동이 근력 운동보다 효율적이지 않다는 결과도 있고, 유산소 운동이 체중 감소에 큰 영향이 없다는 결과도 있다.
또, 고강도 무산소 운동이 유산소 운동의 장점인 심폐기능과 지구력 외에도 근력도 함께 만들어주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라는 연구도 있다.
여기서, 이 연구 결과들을 이해해보면, “유산소 운동도 효과가 있지만 더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라는 말이 된다.
즉, 강도에 따른 시간 효율이 다를 뿐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이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서 밝혀졌다.
내가 할 수 없는 운동이 있을 뿐 나쁜 운동은 없다.
유산소 운동은 몸이 약한 사람들에게 근 골격 문제를 낳을 수 있지만, 자세만 바로잡는다면 교육이 따로 필요하지 않다.
그래서, 초보자들이 운동을 시작할 때 유산소 운동이 좋은데, 만약 금세 실망하고 포기하게 된다면 효과가 뚜렷한 고강도 운동이 차라리 효율적이다.
똑같은 식이요법을 한다면, 고강도 운동이 시간 효율은 좋지만 실천 난이도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꾸준히 운동할 계획이라면 무릎이나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유산소 운동이 좋다.
중요한 건 나의 목적과 몸 상태다.
스태미나, 혹은 탄력있는 몸매 등의 목적을 확실히 해야한다.
그리고, 체력이나 근골격의 상태도 점검한 후에 결정하면 된다.
운동에 정해진 것은 없다. 자신을 위한 운동을 하면 되고, 실천해야만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그러니,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가리지 말고 하자.
※ 칼럼제공: 누구나 쉽게 실천하는 몸&라이프, maama
http://blog.naver.com/maama_s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