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퍼스널트레이너 이은지입니다.
지난 칼럼에서는 인체주기에 맞는 아침과일 식사법을 구체적으로 얘기해보았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우리 몸이 진정으로 원하는 섭취주기의 식사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매우 적습니다. 잘못된 운동방법, 식단 등등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식단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다이어트 식단들은 매우 제한적이며 요식업계가 화려하게 발달된 현대사회에서 지켜나가기가 매우 힘듭니다.아주 간단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힘든 방법은 계속해 나갈 수 없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갑자기 끊어버리고 지금까지의 식단과 180도 다른 제한된 식단을 선택하는 것은 성공하기 매우 힘든 방법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 등 일반식을 갑자기 끊어 버리면 우리의 뇌는 그 음식에 대한 가치를 더 높여 자꾸 떠올리게 하고 결국엔 과식이나 폭식을 유발하게 만듭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의 양과 먹는 횟수는 어느 정도 조절이 필요하겠지만 우리의 몸에 맞게 조합을 지켜 먹는다면 결코 살이 찌지 않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 체중감량을 하는 동안 마음을 조금 더 여유롭게 만들어주고, 시간이 지나면서 입맛 또한 클렌징 되어서 우리 몸이 자연스럽게 건강한 음식을 원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조합에 맞게 먹는 법
<중성>
- 녹즙, 생채소, 익힌 채소, 레몬, 천일염, 후추, 고춧가루, 와인, 다크 초콜릿
<전분류, 탄수화물>
- 익힌 낮은 전분 채소류 (당근, 비트, 연근 등)
- 익힌 높은 전분 채소류 (고구마, 호박, 고구마, 밤)
- 곡물
- 아보카도
*생이면 중성영역, 익히면 전분류에 속함
<동물성 단백질류>
- 호르몬제를 투여하지 않은 농장 축산식 고기류
- 달걀는 비소가 들어있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 생선 또한 오염도가 높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
- 올리브, 씨앗 류, 견과류, 오일
중성 + 전분류 = good, ex) 나물반찬+잡곡밥 (소화되는 시간 약 3시간)
중성 + 단백질 = good, ex) 쌈 채소 또는 샐러드 + 고기, 삼겹살, 스테이크 등 (약4시간)
중성 + 지방 = good, ex) 샐러드 + 오일 드레싱(약3시간)
탄수화물 + 지방 = bad. ex) 고구마+ 견과류, 밥 + 멸치 견과류 조림 (약8시간)
탄수화물 + 단백질 = hell, ex) 삼겹살 + 밥
가장 흔한 다이어트 식단인 고구마 + 닭가슴살 (12시간이상)
단백질 + 지방 = bad ex) 닭 가슴살 샐러드 + 올리브유 (8시간 이상)
다이어트 한다고 해서 무조건 삼겹살 (좋아하는 음식)을 드시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음식 조합을 지켜서 적당히 드시면 절대 살이 찌지 않습니다.
음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평생 날씬하게 살아 갈수 있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오전 12시 이전까지 과일을 조합에 맞게 먹는다.
2. 점심, 저녁식사(12시~8시) 음식 조합에 맞춰 먹는다.
두 가지를 지키는 것입니다.
제한된 다이어트 방법은 계속해 나갈 수 없고 그만두는 순간 원래대로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단기간에 많은 체중감량을 가능하게 한다는 다이어트 방법들은 시간이 정해진 마법과도 같습니다. 마법이 풀리는 순간 원래대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지속 가능한 건강한 방법만이 반복되는 다이어트 굴레에 묶여있는 자신을 벗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칼럼제공: 퍼스널트레이너 이은지
https://instagram.com/p/9pxnLbMwUB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