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여러분과 소통하게 된 트레이너 이은지 입니다.
다이어트신 회원님들은 열심히 다이어트 하고 계신가요?
“다이어트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저에게 상담 오시는 수많은 회원님들에게 항상 질문합니다. 대부분 다이어트는 강한 의지력이 필요한 것, 운동 3: 식이요법 7, 기타 등등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을 대답하십니다. 많은 회원님들이 자신의 경험을 통해 다양한 대답을 해주셨지만, 모든 회원님들이 공통적으로 한 대답은 '다이어트는 힘들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단기간에 살이 빠진다’는 다른 사람들의 후기나 광고를 보고, 자극적이고 건강하지 못한 방법으로 체중을 감량하다가, 다시 원래 체중으로 돌아오거나 더 많이 살이 찌는 것을 반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또다시 다이어트를 시도하며 살이 빠지고 찌기를 반복합니다.
참 이상하지 않나요? 하루에도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쏟아지는 세상에 사는 우리. 모든 다이어트 방법에서 설명하듯이 정말 효과적이라면 왜 자꾸 새로운 방법들이 나올까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이 배고픔과 싸우라는 힘든 과제를 줍니다. 하지만 그런 방법들은 오히려 다이어트를 실패로 이끕니다. 독하게 마음먹는다면 얼마 동안은 배고픔을 유지할 수 있지만, 계속해 나갈 수 없거나 요요 현상을 겪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나를 배고프고 힘들게 하나요?
쉽게 생각하세요. 배가 고프다면, 평정을 유지할 수 없고 힘든 방법은 계속해나갈 수 없습니다.
힘들고 배고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다이어트가 끝나면 어떤 음식을 먹을지 리스트를 만들고 어느 정도 원하는 체중에 도달하면 축하의 의미로 리스트에 있는 음식들을 먹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100일 금연 목표성공을 축하하기 위해 진하게 흡연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결국 배고프고 힘든 다이어트는 더 강력하게 폭식을 하기위한 준비가 아닌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하루에 몇 칼로리 섭취해야 한다’, ‘어떤 운동을 해야 한다’ 등 제한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왜 살이 찌는지?’ ‘어떻게 하면 빠지는지?’에 대한 원리를 알려드릴 것입니다. 외부의 수단과 방법에 우리의 몸을 끼워 맞추는 다이어트 방법이 아닌 내 몸을 이해하면서, 자연스럽게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마음이 급하다고 자극적이며, 계속해 나갈 수 없는 방법을 선택해 내 몸을 혹사시키고 나 자신에게 실망하지 말고, 먼저 ‘내가 왜 살이 찌는지’, ‘내 몸은 어떻게 살이 빠지는지’를 아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아셔야 할 한 가지! 다이어트는 하면 할수록 살은 더 빠지기 힘들다는 사실. 우리의 몸은 나의 급한 마음을 절대 따라갈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만 유발할 뿐입니다. 더 이상 수많은 다이어트방법에 흔들리거나 내가 하고 있는 방법이 괜찮은 방법인지에 대해 의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부터 제 칼럼을 통해 하나하나 알려 드리겠습니다.
※ 칼럼제공 : 퍼스널트레이너 이은지
https://www.instagram.com/ptlovej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