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은 포만감도 크고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애용되고 있는데요. 사과 다이어트, 토마토 다이어트 등 단기간 다이어트로 연예인들도 많이 하고 있는 과일 다이어트! 그래서인지 막연하게 ‘과일만 먹으면 살이 빠진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꽤 많으신 것 같아요.
오늘은 과일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상식도 바로 잡고, 실패하지 않는 과일 다이어트 선택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과일다이어트, 이것만은 알고 하세요!
과일을 먹을 때는 혈당지수(GI)를 꼭 따져 보세요
단맛을 내는 과일의 과당은 흡수가 빠르고, 지방으로 쉽게 변해요. 그래서 과일을 많이 먹으면, 살도 쉽게 찌게 되죠. 혈당지수가 높은 과일은 소화흡수가 빨라 배고픔도 쉽게 느끼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적!
과일 칼로리가 낮다고 방심하지 마세요
귤 한 개의 열량은 39kcal밖에 안되지만, 한 번에 5개 이상 먹는다면 식사를 한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 게 돼요. 하루에 과일 섭취량이 150kcal을 넘지 않아야 살이 찌지 않아요.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을 선택하세요
장을 통과하면서 지방도 같이 배출해주고, 변비에도 좋은 것이 바로 ‘섬유질’ 인데요. 섬유질은 열량이 없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포만감을 채워줘요. 딱딱한 과일, 껍질째 먹는 과일이 섬유질이 많다고 해요.
과일별 칼로리
과일은 오전이나 점심때 섭취하고, 저녁때는 되도록 자제하는게 좋아요.
살찌는 과일
- 바나나 : 100~140kcal (혈당지수가 높음)
- 멜론 : 한 조각당 38kcal (달콤한 과즙에 당분이 많아 밤 섭취는 절대 금지)
- 포도 : 한 송이당 150kcal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하는 과일, 거봉은 일반 포도의 3배)
- 수박 : 50kcal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이 오래 가지 않음)
- 귤 : 39kcal (혈당수치가 높아 살찌는 대표과일)
살 안 찌는 과일
- 토마토 : 14kcal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주며, 칼로리도 매우 낮음)
- 푸른 사과 : 120kcal (당도가 낮아 다이어트에 굳)
- 감 : 70kcal (칼륨이 많아 하체비만에 좋음)
- 키위 : 30kcal (혈당지수가 낮아 살찔 걱정이 없고, 섬유질 풍부해 변비에도 굿)
- 자몽 : 30kcal (칼로리가 매우 낮고, 인슐린 호르몬을 낮춰 비만이 되지 않게 도와줌)
- 배 : 한 조각당 25kcal (크기에 비해 칼로리가 적음)
연예인들의 과일 다이어트, 따라 해도 될까요?
김선아의 토마토 다이어트
아침마다 생 토마토를 갈아 식사 대신 먹고, 식사 전에 물을 먹었다고 해요. 이렇게 하면 포만감이 생겨 음식섭취량이 자연스레 줄어든다고!
GOOD 토마토는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다는 것이 큰 장점이지요. 또한 체질개선, 변비, 대장암예방까지 해주는 건강효과까지 갖추고 있어요.
박하선의 바나나 다이어트
아침에 바나나 2개에 물 한잔만 마시고, 나머지 점심, 저녁 식단은 그대로. 바나나의 풍부한 섬유질이 물과 함께 체내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대요.
SO SO 바나나는 1개당 100kal로 다소 칼로리가 높은 점이 조금은 우려가 돼요. 하지만 포만감도 있고, 노폐물 배출이 잘 되는 체질로 변화시켜 군살을 없애는 데는 도움을 줘요.
박민영의 사과 다이어트
날씬하지만 통통한 볼 살이 있는 배우 박민영씨는 사과다이어트로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며 다이어트를 했다고 해요.
GOOD 사과에 당분이 있어 꺼리는 사람들도 많지만, 아침식사 전에 먹으면 체중감량에도 좋고 포만감을 유지해 지방을 적게 섭취할 수 있어요. 또한 팩틴이라는 식이섬유가 장에서 음식물을 천천히 통과시켜 포만감은 물론 식사량조절에도 도움이 돼요.
식사를 대신해 과일만을 먹는 다이어트를 단기간 하면 체중감량에 도움될 수 있지만, 장기간 하면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어떤 다이어트나 그렇듯이 한가지 음식만 먹는 다이어트는 쉽게 질리기 쉬워 다이어트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거, 알고 계시죠? ^^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